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경비노동자 자살 이후… 전태일 50주기에서 경비노동자들 “머슴이 아닌 인격을 가진 사람으로 대해 달라”

20일 오전 11시 전태일 다리에서 진행된 ‘제2차 전태일 50주기 캠페인’ 모습.

첫 캠페인에 영화배우 조진웅씨가 참여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전태일 50주기 캠페인의 두 번째 캠페인이 5월20일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전태일 다리에서 진행됐다.

이번 캠페인에는 故 최희석님의 극단적 선택 이후 최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경비노동자의 열악한 처지와 관련해, 경비노동자 당사자들이 직접 참여해 목소리를 냈다.

이수호 전태일50주기범국민행사위 상임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전태일 50주기가 됐는데도 아직도 많은 노동자들이 온갖 고통과 어려움을 당하면서 살아가는 현실이 안타깝다”면서 “경비노동자가 목숨을 끊은 안타까운 사태는 그 한 분의 일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안타까운 일이다 경비노동자와 많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염원을 담아서 캠페인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김인준 경비노동자는 “2014년 강남 아파트 경비노동자 분신 이후 6년이 흘렀지만 같은 경비노동자가 입주민의 폭행으로 자살을 해서 너무 가슴이 아팠다”며 “우리 경비노동자들이 사람다운 대접을 받고 입주민들과 이웃처럼 지내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 다시는 우리가 이런 일로 TV에 나올 일 없이 인간답게 살고 싶다.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정의헌 전국아파트경비노동자고용안정권리선언공동사업단 공동단장은 “전태일 열사는 50년 전에 어린 여공들의 처참한 현실을 보고 이를 고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했다”며 “반세기 전의 일이고 선진국이 되었다고 하는데, 경비노동자의 열악한 현실은 여전히 예전과 다르지 않다. 수없이 하소연해도 바뀌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비노동자들이 아파트 현장에서부터 정당하게 대우받고, 나아가 이 땅의 노인들이 더 이상 처연한 처지에서 노동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날 현직 경비노동자인 김인준씨가 입주민에게 드리는 편지를 낭독했다.

김인준씨는 편지를 통해 “고 최희석 경비노동자가 돌아가신 이후 참 마음이 무거웠다”면서 “(6년 전에 고 이만수님에 이어) 이런 일이 자꾸만 발생하는 현실이 너무 속상하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래도 따뜻하게 대해주시는 입주민들이 많은데 그런 입주민들까지 갑질하는 사람들로 매도되지 않을까 걱정도 되었다”며 한편의 걱정을 이야기했다.

이어 “‘을’의 위치일 수밖에 없는 경비노동자의 처지를 악용하여 갑질을 일삼는 입주민도 소수지만 없지는 않다”면서 억울하고 서글픈 현실이라고 한탄했다.

그는 “입주민도 출근하면 노동자”이고 “경비노동자도 퇴근하면 다른 아파트 입주민”이라며 “이렇게 같은 사람끼리, 조금 더 힘 있는 위치에 있다고 서로를 괴롭힌다면, 그리고 그런 갑질이 내 일이 아니라고 모른 체한다면, 우리 사회는 금방 지옥으로 변하고, 약한 사람들은 극단적 선택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입주민들에게 “저희를 머슴이 아닌 이웃으로, 함께 아파트를 지키고 가꾸는 인격을 가진 사람으로 대해 주고(갑질을 일삼는 소수에 대해서는) 함께 잘못을 바로잡아 주시길” 호소하며, “다가오는 여름에는 에어컨이 없는 경비실에서 경비노동자들이 근무한다는 뉴스가 나오지 않도록 경비노동자들의 근무 여건에도 관심을 부탁”했다.

아울러 그는 “최선을 다해서 소홀함 없이 일하겠다”고 다짐한 이후 정부에도 “경비노동자의 열악한 처지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가 더 책임 있게 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