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더불어민주당 노동존중실천단, 윤석열 정권의 공권력 남용과 노동자 탄압 우려 표명

대한민국에서 ‘자유민주주의 원칙을 위반한 사안이 발생하였다. 윤석열 대통령의 유혈 진압과 무리한 영장 청구로 인해 집회와 시위의 자유가 침해되었으며, 1일 이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더불어민주당 노동존중실천단의 주장이 나왔다.

금속노련 광양지역기계금속운수산업노동조합은 작년 4월부터 임금교섭과 부당노동행위 중단을 촉구하며 약 400일째 천막농성을 이어가고 있었다. 그러나 상황이 장기화되자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은 지난 5월 29일부터 고공농성에 돌입하였다.

이에 대해 경찰이 “김준영 사무처장을 강제로 끌어내려고 하자 더불어민주당 노동존중실천단의 김만재 위원장이 이를 항의했으나, 경찰은 매우 폭력적으로 진압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만재 위원장은 목을 무릎으로 누르고 수갑을 채워 연행되었으며, 이는 2020년 미국에서 발생한 흑인 청년의 사망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비참한 장면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노동존중실천단은 “경찰의 행태는 수갑 사용 지침에 따르면 도주, 자살, 자해 등의 우려가 높을 때에만 사용되어야 하지만, 단순진압을 위해 뒷수갑을 채운 것으로 보여지며 인권 침해의 행위로 강하게 비판한다. 더불어민주당 노동존중실천단은 윤석열 정권의 노동자 탄압과 공권력 남용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대한민국 국민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과를 요구한다.

이와 함께 윤희근 경찰청장도 노동자를 탄압하고 폭력을 행사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하며, 윤석열 대통령에 의해 파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노동존중실천단은 국민들에게 윤석열 독재정권의 공권력 남용과 노동자 권리 후퇴에 대한 심판을 경고한다.

오늘은 김만재 위원장의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진행 중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속영장 청구는 노동자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합법적인 항의로 판단된다. 국민들은 이번 심사에서 재판부가 공정하고 정의로운 판단을 내리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안은 대한민국의 기본권인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침해하고, 자유민주주의의 원칙을 훼손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노동존중실천단은 헌법과 법률에 의해 보장된 국민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해야 할 책임이 있는 윤석열 정권에 대한 우려를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있다.

이러한 우려는 국민들 사이에서 점차 커지고 있으며, 윤석열 정권의 공권력 남용과 노동자 탄압에 대한 비판은 더욱 강렬해지고 있다. 노동존중실천단은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책임을 갖고 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