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금속노조 “3명 숨진 포스코 광양 사고… 사고 때마다 일회성 대책으로 대형참사 키워”

폭발을 동반한 화재로 근로자 3명이 숨져 포스코 노조원들이 합동 조사를 요구했지만 사측은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직후 사측은 특별관리감독을 대비해 현장 위험요소를 은폐 지시한 정황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금속노동조합은 2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 앞에서 ‘반복되는 산재사고 죽음의 행렬 살인기업 포스코 규탄 및 대표이사 구속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이날 “반복되는 노동자 산재사망 책임자, 포스코 최정우 회장을 즉각 구속시키고, 노동조합 참여 보장과 근본적인 안전대책 수립, 위험의 외주화 중단, 포스코의 안전보건시스템을 구축하라”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즉각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현재 10만 명의 국민들이 동의하고 발의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과 정의당, 더불어민주당 등이 발한 관련 안건이 국회에서 검토 중이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11월 24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1고로 부대설비인 산소 배관을 점검하던 정규직 노동자 한 명과 비정규직 노동자 두 명이 폭발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포스코는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포스코사내하청지회 간부들이 사고 현장을 확인하는 것을 가로막았다.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와 포스코지회, 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11월 25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사측에게 중대재해 근본 대책 수립을 위한 요구안을 전달하고자 했다.

요구안에는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사고조사 ▲노사합동 대응체계 구축 ▲근본적인 안전대책 마련 ▲노후설비 개선대책 마련 ▲위험의 외주화 중단 등이 담겼다.

하지만 포스코 사측은 건물 문을 걸어 잠그고 요구안을 받지 않았다.

사고 직후 금속노조 지회에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당시 산소 배관 작업을 하는 하청업체의 표준작업 기준은 업체 소속 작업자 세 명을 투입하도록 정해져 있었다.

하지만 사고 당시 두 명의 하청업체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와 정규직 노동자 한 명이 작업에 투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노조는 “포스코에서 폭발·화재를 비롯한 대형 참사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이유는 설비 노후화와 비상경영에 따른 인원 감축, 이로 인한 노동강도 증가와 표준작업 미준수, 위험의 외주화에 있다”고 지적했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포스코사내하청지회가 위험한 작업환경 개선, 노동자들이 참여한 사고조사와 현장 안전대책 마련, 현장의 근본적인 안전보건시스템 구축을 요구해왔지만 포스코는 묵묵부답, 무대책으로 일관했다.

노조는 “2018년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취임한 후 안전 분야에 투자하겠다던 1조 1천50억원이 대체 누구의 주머니로, 누구의 입으로 들어갔는지 현장의 노동자들은 알 수가 없다”고 비난했다.

노동자 세 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 끔찍한 참사는 포스코에서 처음 일어난 것이 아니다.

이미 2014년 7월 1일 3연주공장에서 산소배관 밸브를 조작하던 중 발생한 폭발사고로 세 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당시 사고 원인도 제대로 밝히지 않았고, 폭발로부터 보호할 수 없는 방염복을 착용하라고 지시하는 것 정도가 사고 이후 포스코가 한 조치의 전부였다. 결국 어처구니없게도 2014년과 유사한 사고가 또 발생했다.

사고 원인조차 제대로 밝히지 못한 상태에서 포스코는 폭발 현장이 수습되자마자 1고로 가동을 재개했다.

노조는 “고용노동부가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한다고 하자 현장에서는 벌써 관리자를 통해 위험요소를 하도록 지시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사고 직후 포스코는 위험 작업을 원점에서 재조사하고 고강도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마련해 신속 추진한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지난달 24일 광양제철소 산소공장 배관 작업 안전사고 발생 이후 즉각 전사 사고대책반을 꾸리며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대책을 2일 발표했다.

이날 공개한 특별대책은 △향후 3년간 1조원 추가투자 △안전관리요원 2배 증원 및 비상 안전방재 개선단 운영 △관계사 포함 전 임직원 안전역량 제고를 위한 안전기술대학 설립 등 총 3가지 대책이다.

또 이번 사고와 관련,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대해 특별 감독이 실시된다.

광주고용노동청은 1일부터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과 안전보건공단 전문가 등 50명을 투입해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체 공장을 대상으로 관리 실태 전반에 대한 감독에 들어갔다. 평소 위험작업을 많이 하는 협력업체 업무 영역도 감독 대상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은 2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 앞에서 ‘반복되는 산재사고 죽음의 행렬 살인기업 포스코 규탄 및 대표이사 구속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