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최초의 질문>2023년 ‘최초의 질문’이 필요한 이유? 질문이 없으면 생존도 없다!

시대의 변곡점마다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고 자신만의 답을 찾아 제시해 왔던 최재천 석좌교수와 이정동 교수’.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두 석학이 만났다.

두 석학이 2023년 새해우리에게 던지는 화두는 바로 질문이었다.

질문의 힘이 사라진 대한민국그 미래는?

 

신은 존재하는가?’ ‘정말 지구는 우주의 중심인가?’ ‘사과는 왜 직선으로 떨어지는가?’ ‘하늘을 날 순 없을까?’ 이러한 질문들은 오랜 세계관을 뒤집고새로운 기회를 만들며 세상을 발전시켰다그런데 그런 힘을 가진 질문들이 우리나라에선 태어나지 않는다.

이정동 교수는 추격자로서의 관습에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질문하는 법을 잊었다고 말한다하지만 추격의 시대는 끝났고 우리는 선진국이 됐다지금 문제 해결자에서 출제자로 변모하지 못한다면 우리에게 더 이상의 밝은 미래는 없다고이정동 교수는 경고한다.

최재천 교수는 질문할 필요가 없는 교육 현장을 꼬집었다누구보다 빨리 답을 찾는 기술만 가르치는 학교 교육 테두리 안에서는 결코 질문하는 인재를 키울 수 없다.

두 석학은 지금이야말로 세상을 나아가는 방향타, ‘최초의 질문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과연 최초의 질문이란 무엇이며왜 지금우리에게 최초의 질문이 필요한 것일까?

세상을 바꾸는 최초의 질문

인간의 삶을 혁신적으로 바꾼 새로운 기술과 사상이 탄생하는 그 순간에, ‘최초의 질문이 있었다.

지금은 우리에게 익숙한 자율주행 자동차 역시 자동차 스스로 모하비 사막을 달릴 수 있을까?’라는 다르파의 질문에서 탄생했다다르파는 미국 국방부 산하 고등방위연구계획국(DARPA)으로 도전적인 질문을 던지거나 발굴해첨단기술을 개발한다인터넷, GPS, 음성인식기술 등 지금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혁신 기술의 대다수가 이곳에서 탄생했다미국이 초강대국으로 자리매김한 뒤에는 최초의 질문을 던지는 다르파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최초의 질문자는 그 시장의 개척자이자 지배자다게임의 룰을 바꾸면서 앞서 나갈 수 있다추격자는 결코 다다를 수 없는질문하는 자만이 누릴 수 있는 세계다지금 우리에게 최초의 질문을 던지는 도전이 필요한 이유다.

우리가 만난 자율주행차의 아버지이자세계적인 공학자인 세바스찬 스런’ 역시 질문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지 강조한다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질문이 어떻게 혁신을 잉태하고 마침내 세상을 움직이는지 들어본다.

그렇다면 최초의 질문은 어떻게 탄생할까?

이정동 교수는 MIT 김상배 교수의 사례를 소개한다그는 관습을 뒤집는 엉뚱한 질문을 통해 로봇의 유압 시대를 종결하고 전기 모터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다이정동 교수가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최초의 질문이 어떻게 탄생하는지 알아본다.

질문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대질문의 시대‘. 우리가 던질 최초의 질문은?

2023년 한국의 미래는 암울하다끝나지 않는 전쟁인플레이션기후 위기양극화극단으로 치닫는 미·중 패권전쟁 등 난제가 산재해 있다지금까지는 질문하지 않고 선진국의 뒤를 쫓으며 성장해 왔지만 이제 더 이상 따라갈 리더국도 존재하지 않고 중국은 우리 턱 끝까지 쫓아와 있다.

뒤로 밀리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선 우리도 질문하고 을 찾으며 나아가야 한다.

질문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대질문의 시대

어떻게 해야 최초의 질문으로 가득한 사회를 만들 수 있을까?

지금우리는 어떤 최초의 질문을 던져야 할까?

두 석학의 열띤 토론 속에서 탄생한 대담하고 강력한 인사이트. <최초의 질문시리즈 1, <대질문의 시대가 1월 5일 목요일 저녁 10시 KBS1에서 공개된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