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사드 철수 요구 청와대 1인 시위 돌입

24일 청와대 앞 1인 시위 중인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박희주 위원장 <사진=사드저지전국행동>

김천·성주 사드 촛불과 사드저지전국행동은 문재인 대통령의 소성리 현장 방문, 사드 배치 중단 선언과 원점재검토, 불법적으로 반입된 사드 장비의 철수를 요구하며 청와대 앞 1인 시위, 광화문 평화행동에 돌입했다.

평화행동 둘째 날인 24일 청와대 앞 1인 시위는 박희주 김천시의회 의원(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과 사드저지전국행동의 소속 단체인 평통사 문규현 상임대표, 변연식 공동대표가 함께 했다.

박희주 위원장은 출·퇴근 시간에 맞춰 청와대 직원들이 주로 이용하는 통로 앞에서 ‘사드 반대’가 적힌 작은 깃발과 피켓을 들고 김천, 성주 주민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청와대 직원들에게 알렸다.

1인 시위 중에 더불어민주당 사드 특위 간사인 김영호 의원이 방문하기도 했다.

박 위원장은 김 의원에게 국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사드 배치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경찰은 릴레이 시위 교대 과정에서 “분수대 앞에서는 교대를 할 수 없다. 청운동사무소에서 교대하라”며 일행을 가로막았다.

시위 측은 “지금까지 그렇게 교대를 한 적은 없다, 어제도 분수대 앞에서 교대를 했다”고 항의했지만, 경찰은 “지금까지는 유연하게 했지만 오늘부터는 원칙적으로 하기로 했다”고 전해졌다.

사드저지전국행동은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가로막았다”며 “대통령이 바뀌었지만 청와대 앞 풍경은 전 정권 시절과 바뀌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25일 1인 시위 셋째 날 역시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 박희주 위원장과 사드저지전국행동(평통사)에서 시간을 나눠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한다.뉴스필드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