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대통령 약속이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인정 확대하라”

4월27일 환경부 주최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 시행령 공청회가 열리는 명동의 서울중앙우체국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과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회원들이 대선 정책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대통령의 약속이다. 환경부와 구제위원회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인정 범위를 확대하라”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은 이같이 주장하며, 16일 수요일 오전 11시 참여연대 강당(종로구 자하문로9길 16)에서 가습기살균제 구제인정필요 주요사례발표 기자회견을 연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호흡 기능이 15%밖에 남지 않아 목을 절개해 산소호흡기를 집어넣어 겨우 숨쉬고 침대에 누워 대소변을 받아내야 하는 중증 성인피해자가 들것에 실려 기자회견에 나와 피해인정을 호소한다.

이들 단체들에 따르면 지난 8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피해자들을 만나 피해범위를 확대하고 진상규명을 약속했다.

하루가 지난 9일, 환경부가 관장하는 ‘구제계정운용위원회’는 폐이식이나 산소호흡기를 착용한 중증피해자에게 3천만원을 긴급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들 피해자들이 필요한 건 피해자로 인정하고 병원비 걱정없이 치료를 받는 것.

다시 하루 뒤인 10일, 환경부가 관장하는 ‘가습기살균제피해 구제위원회’는 1009명의 판정자 중에서 단 7%인 76명만을 피해자로 인정했다.

의학전문가들이 1년 넘게 논의해 관련 질환으로 삼은 천식마저 인정질환으로 지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엄마와 함께 숨진 태아는 피해를 인정했지만 사람이 아니라며 아무런 지원을 못한다고도 했다.

이들 단체들은 “피해자들은 허탈하다. 이것이 대통령의 약속을 지키는 것인가? 가습기살균제 참사피해자가 아닌 일반시민들도 병원비 걱정없이 살 수 있도록 한다는데, 참사의 희생자들을 어떻게 이렇게 할 수 있는가”라고 비난했다.

이어 “문대통령을 만나러 청와대로 가지 못했던 가습기살균제 중증 피해자와 유족들의 호소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호소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