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의료대란 악화 임박, 환자 생명과 의료체계 위기…보건의료노조 “조속한 진료 정상화 촉구”

보건의료노조는 3월11일부터 <의사들의 진료거부 중단! 조속한 진료 정상화! 필수의료 지역의료 공공의료 살리기 범국민서명운동>을 시작했다. 13일에는 오후 6시부터 7시까지 광화문역 인근에서 오프라인 서명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최희선)은 25일,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과 전공의들의 진료 거부가 지속되면서 의료대란이 악화될 위험이 높아지자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위해 정부, 의대 교수, 전공의, 수련병원, 정당 모두가 책임감을 가지고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된 보건의료노조 입장문에 따르면, 오늘(25일)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과 내일(26일) 전공의들의 면허 정지 행정처분 시작이 예정돼 있다. 이 경우 의대 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사의 갈등은 최악의 의료대란으로 치닫게 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료대란은 총선 득표용 게임이 아니라 환자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붕괴시키는 대재앙”이라고 강조하며, “정부와 정당들은 최악의 의료대란 사태와 환자들의 고통은 아랑곳없이 총선 득표만 저울질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질문했다.

이어 “전공의들의 진료 거부로 수술환자, 암환자, 중증질환자, 응급환자들이 벌써 한 달 이상 제때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지적하며, “지금의 의료대란 사태가 더 이상 악화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보건의료노조는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위해 다음과 같이 촉구했다.

  • 의대 교수: 집단 사직서 제출과 집단 행동 계획 철회, 환자 곁에서 환자 생명 지키기
  • 전공의: 조건 없는 의료 현장 복귀, 진료 정상화 협력 및 사회적 대화 참여
  • 수련병원: 전공의 복귀 및 의대 교수 진료 유지 등 진료 정상화 총력, 비상 경영 체제 악용 금지
  • 정부: 의사 압박 조치 유보, 진료 정상화 및 필수 의료·지역 의료·공공 의료 살리기 해법 마련 위한 대화 자리 마련
  • 정당 및 총선 후보: 진료 정상화 이룩 위한 노력 집중, 필수 의료·지역 의료·공공 의료 살리기 해법 공약 채택

보건의료노조는 “만약 조속한 진료 정상화가 이룩되지 않을 경우, 의사와 정부를 상대로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실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