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한국타이어, 횡령 배임 혐의 조현범 회장 사내이사 재선임 추진…주주들 분통

조현범 한국타이어 회장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28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횡령 배임 혐의로 기소된 조현범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상정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주들의 분통이 커지고 있다. 조 회장은 지난 1년 중 약 9개월 동안 수감 생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앤컴퍼니와 한국타이어로부터 급여와 상여금 등 약 78억원을 지급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감 중에도 78억원 챙긴 조 회장, 사내이사 재선임 추진

조 회장은 2019년 하청업체로부터 뇌물을 받고 계열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징역 3년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2023년 3월 공정거래법 위반, 배임·횡령 혐의로 또 다시 구속기소됐다. 이번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본인과 형이 소유한 MKT(현 한국프리전시웍스)에 일감을 몰아주어 한국타이어에 131억원의 피해를 입혔다는 혐의다.

조 회장은 지난 11월 5억원의 보석금을 내고 석방됐지만, 이 기간 동안에도 한국앤컴퍼니와 한국타이어로부터 78억원의 급여와 상여금을 받았다. 특히 조 회장은 2023년 한국앤컴퍼니 이사회에 단 한 번만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37억원의 급여와 상여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지배구조 무너진 한국타이어, 국민연금 반대표 행사해야

금융정의연대,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민생경제연구소 등 시민단체들은 25일 공동성명을 통해 “이 정도면 공시된 기업이 아니라 조현범 회장의 사금고와 다름이 없다”고 비판하며 조 회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했다. 또한, 국민연금에게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에 반대표를 행사할 것을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약속, 국민연금 제 역할 할 것

시민단체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그토록 강조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국민의 노후자금을 지키기 위해 국민연금이 제 역할을 해야 할 때다”라고 강조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