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권 언론 탄압 의혹 안고 이동관 방통위원장 내정 ‘맹비난’

7일 오전 9시 30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제116차 최고위원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이동관 언론특보를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내정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비판과 내정 철회 요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언론특보를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내정했다는 말이 있습니다. 참으로 ‘현실은 픽션을 능가한다’는 그런 말이 실감납니다. 최초로 ‘핵관’이라고 불렸던 MB정권의 최고 실세 이동관 특보의 자녀가 당시 하나고의 학교폭력의 최고 가해자였다, 이런 말들이 나돌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동관 특보가 MB정권의 언론 탄압의 선봉장이었음을 언급하며, 손석희 전 앵커, 방문진 김우룡 이사장, 정연주 전 KBS 사장 등의 사례를 예로 들었다. 그는 “언론 탄압 기술자를 방송통신위원장에 임명하는 순간에, 인사 참사로 시작한 윤석열 정권은 그 정점을 찍게 될 것이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내정 철회를 촉구하였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한상혁 방통위원장에 대한 압박수사와 법적 근거 없는 면직처분, 최민희 방통위원 임명 거부 및 이동관 방통위원장 내정설에 대해 비판을 제기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한상혁 방통위원장에 대한 압박수사와 법적 근거 없는 면직처분, 최민희 방통위원 임명 거부 그리고 이동관 방통위원장 내정설까지, 어쩌면 그렇게 MB정권 초창기 언론장악 시나리오를 닮았습니까?”라고 말했다.

또한, 언론의 장악은 불가능하며, 언론을 탄압한다고 정권의 이익을 얻을 수 없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총선 전, 사전 정비작업 중인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윤석열 정권은 스스로 자기 무덤을 파는 삽질을 멈추기 바란다. 그 삽자루를 원망할 날이 반드시 올 것이다. 세상에 공짜는 없으며, 국민과 역사는 차곡차곡 당신들의 외상값을 기록하고 있다. 반드시 외상값을 계산할 날이 올 것이다. 국민을 이기는 정권은 없으니까 말이다.”라고 경고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동관 특보 내정 계획도 철회하시기 바란다. 대통령실은 이동관 특보 아들의 학폭과 관련해 ‘별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정순신 자녀보다 더 악랄한 가해행위를 보인 것은 물론, 정순신보다 더 치밀한 아빠의 힘이 확인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정순신 전 검사가 법을 이용해 면죄부를 받았다면, 이동관 특보는 학폭위도 개최하지 않고 전학시켜 권력형 비리까지 의심된다. 정순신 전 검사가 폭탄이라면 이동관 특보는 핵폭탄 수준이다”라고 비판했다.

2015년 서울시 교육청의 하나고 특별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3월경 이동관 특보 아들의 학폭 피해 학생이 교사에게 상담을 하고 진술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후 2달 동안 학폭위는 열리지 않았고, 교사의 재량으로 사건이 종결되었다. 이때 “학교 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이 개정되어 학폭 가해 학생의 관련 사항을 생활기록부에 입력하도록 변경되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만약 학폭위가 열렸다면 이동관 특보 아들은 생활기록부에 가해 학생 조치가 기재되었을 것이다. 이로써 이동관 특보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후배가 될 수 없었을 것이다”라며, 이동관 특보가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했을 가능성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전학 회피 사례들이 발생하자 학폭이 신고된 가해 학생의 전학 보류를 위한 법 개정도 이루어진 바 있다고 밝혔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언론폭력, 자녀 학폭, 꼼꼼하게 감추기. 이것이 방통위원장으로 내정되는 이유인가? 당장 이동관 특보 계획이 있다면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주장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비판과 이동관 언론특보 내정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다. 이에 대해 국민들은 진실과 공정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윤석열 대통령에게는 내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러한 비판과 요구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대통령은 언론 탄압과 관련된 의혹을 안고 이동관 언론특보를 내정했다. 이로써 윤석열 정권은 자체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며, 국민들은 그에 대한 우려와 불신을 표현하고 있다.

현재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내정 철회를 촉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으며, 국민들은 이 사안에 주목하고 있다. 앞으로의 행보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의 정권은 더욱 위기에 빠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