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코웨이 설치·수리기사 특수고용직에서 정규직 전환… 노사 ‘대타협’ 쾌거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코웨이지부가 지난 6월 9일 서울 코웨이 본사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코웨이지부)

특수고용노동자였던 코웨이 CS닥터(설치·수리기사)들이 회사를 상대로 직고용 쟁취 투쟁 1년 2개월 만에 마침내 정규직 대우를 받게 됐다.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코웨이지부는 24일 “노사 교섭에서 정규직 전환 및 호봉제 도입을 핵심으로 하는 임금·단체협약을 최종 타결했다”고 밝혔다.

코웨이지부는 지난 14일 노사 대표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뒤, 23일 전 조합원 투표 절차를 진행해 93.6%(1,257명)의 찬성을 얻었다.

지난해 6월부터 ‘원청 직접고용’, ‘직군차별 철폐’를 요구하며 교섭투쟁을 벌인 지 1년 2개월 만의 쾌거다.

렌탈업계 1위 코웨이가 노동조합과 임단협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웨이지부는 이번 투쟁의 성과가 업계 전반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긍정적으로 견인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동조합 관계자는 “우리의 투쟁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렌탈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아온 사안”이라며 “이번 임단협 쟁취는 CS닥터의 노동환경 개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업계 비정규직 철폐 투쟁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웨이지부는 지난 6월 10일 총파업 투쟁 끝에 코웨이를 상대로 잠정합의안 작성을 위한 큰 틀의 합의를 처음으로 도출한 바 있다.

직후 연차 근속연수 인정 문제가 변수로 등장하면서 노사 교섭이 교착국면에 빠지기도 했지만, 노동조합은 재차 총파업을 통해 지금의 돌파구를 만들어냈다.

전국가전통신노동조합 이현철 공동위원장은 코웨이 본사에서 진행된 임단협 조인식에서 “노동조합도 회사경영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협력적 노사관계를 통해 고객과 구성원들로부터 사랑받는 회사를 만드는 데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