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KT 멤버십 혜택 줄줄이 축소…소비자 불만 폭증

▶ KT VIP 요금제 월정액 기준 상향…소비자 혜택 축소 불가피
▶ KT, 혜택 축소 사유 명확히 밝히지 않아…소비자 의견수렴도 없어

KT가 올해 3분기 4,426억이라는 막대한 매출이익에도 또다시 멤버십 혜택 축소를 예고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KT의 매출이익은 통신품질 개선보다는 부가서비스에만 치중한 결과다. 소비자 혜택 축소는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1일 시민단체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 따르면 KT는 지난 2020년과 2021년에도 큰 폭으로 혜택을 줄인 바 있다. 당시에도 사전에 소비자들의 의견 청취나 수렴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공지한 후 적용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번에도 VIP요금제 등급 적용 시점을 앞당기고, 기존 VIP요금제 기준을 월 69,000원에서 월 75,500원으로 높였다.

소비자당 한해 78,000원을 더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LTE 69,000원 요금제를 사용하는 소비자는 VIP 유지가 가능하지만, 신규가입 소비자는 월 75,000원의 5G 요금제 가입시에만 VIP 혜택이 가능하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이는 KT가 신규 가입자에게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 일부 혜택들이 추가됐다지만, 대부분 소비자에게 불필요한 KT 자회사의 콘텐츠 및 부가 서비스 이용을 유도하는 것들뿐이어서 과연 혜택인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KT의 혜택 축소는 최근 통신 3사가 마지못해 출시한 중간요금제(55,000~59,000원대 요금제)의 도입 취지를 훼손하는 것이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KT의 멤버십 혜택 축소가 다른 통신사의 멤버십 제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들은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고가의 요금제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반강제적 상황에 놓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KT는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합리적인 비용의 요금제를 선택해도 유용한 혜택을 누리는 것이다. 혜택 축소는 소비자의 이탈만 가져올 뿐이다. KT는 고가의 요금제를 강제해 당장의 이익에만 혈안이 될 게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한 혜택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 번 잃은 신뢰는 회복하기 매우 어렵다. KT는 멤버십 혜택 축소를 재고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