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서울시기술교육원 민간위탁 통합 및 분산배치 반대, 공공재단 설립 촉구

 

공공운수노조 서울시기술교육원지부는 오늘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서울시기술교육원의 민간위탁 통합 및 분산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이는 지난 2월 15일 공고된 <서울특별시 직업교육훈련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관련하여, 4월 19일 예정된 임시회를 앞두고 진행된 것이다.

지부 측은 민간위탁 통합운영 방식이 직업훈련의 공공성을 해치고 서울시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며 이를 성과위주의 졸속행정으로 규정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이 공공재단의 설립을 저해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8일 조합원 대상으로 실시된 찬반 투표에서는 총 84명 중 59명(70.23%)이 반대 입장을 표명해, 민간위탁 통합 방식에 대한 반대가 가결되었다.

공공운수노조 엄길용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과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를 존중하고, 서울시기술교육원의 현 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와 공공재단 설립을 촉구했다. 엄 위원장은 서울시기술교육원이 취약계층 및 미진학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러한 기관은 서울시가 직접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기술교육원지부 이호상 지부장은 서울시에 존재하는 4곳의 기술교육원이 오랜 기간 동안 중요한 직업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민간위탁 운영으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공재단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서울시기술교육원의 혁신 및 발전을 위한 용역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직업훈련 공공의 정체성 확립 및 민간 학원 사업과의 차별성을 강조했다. 그들은 서울시에 졸속 혁신안 전면 백지화와 공공성 확보하는 훈련기관 선도모델 구축을 강력히 요구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