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마트노동자 300명, 국회 앞에서 일요일 의무휴업 사수 외치다

300여 명의 마트노동자들이 5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요일 의무휴업 평일전환에 강력히 반대하며 윤석열 정부의 친재벌 반노동 정책을 규탄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와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는 취임 이후 대형마트 규제폐지를 국정과제로 내걸고 마트노동자들의 건강권을 짓밟고 재벌 대기업의 탐욕을 채워주는데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지난해 대구와 청주, 올해 서울과 부산에서 일요일 의무휴업을 평일로 변경하는 등 의무휴업 무력화 정책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했다.

마트노동자들의 목소리

기자회견에서 한 마트노동자는 “의무휴업은 가족이나 친구를 만나 평범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날이다. 한 달 10번의 주말 중에 고작 2번 쉬는 주말휴식까지 유통대기업들의 이윤을 위해 내놓으라 하는 정부는 과연 누구의 정부인가”라고 호소했다.

또 다른 노동자는 “평일전환 이후 유통 소매업의 80%가 폐업하거나 업종전환을 했다는 조사결과가 있다. 소매업 생태계를 완전히 파괴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윤석열 정부는 민생을 외면하고 서민경제를 파탄내는 정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의 입장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관계자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노동자들의 건강권과 중소영세상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써 지난 십수년간 아무런 문제없이 유지되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이해당사자와의 합의 없이 막무가내로 의무휴업을 무력화하려는 것은 법 위반이며, 노동자들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