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우리은행, 타행 대비 높은 수수료 체계 논란

우리은행이 소비자 부담이 큰 수수료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소비자주권)는 25일 우리은행의 송금·ATM 수수료와 대출관련 제증명 발급 수수료를 조사한 결과, 타행 대비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은행의 타행 송금 수수료는 창구 600원, 인터넷·텔레뱅킹·모바일뱅킹 500원으로, KB국민은행(인터넷·모바일뱅킹 무료)과 신한은행(인터넷·모바일뱅킹 무료)에 비해 비쌌다.

ATM 수수료도 같은 은행에서 인출 시에는 타행과 동일했지만, 타행에서 인출 시에는 마감 전 700원, 마감 후 1000원으로 부과됐다.

대출관련 제증명 발급 수수료도 타행 대비 비쌌다. 부채증명서, 은행거래조회서, 연체유무확인서 등 발급 시 20000~30000원을 부과했다.

소비자주권은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은행에 송금·ATM 수수료와 대출관련 제증명 발급 수수료를 조정할 것을 요구했다.

소비자주권은 “핀테크 기술 발전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은 물론 일부 시중은행도 인터넷·모바일 뱅킹 송금 수수료를 면제하고 있다”며 “우리은행 역시 타행 수준으로 수수료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출을 받으려는 소비자에게 서류 발급 비용으로 또 다른 비용을 부과하는 것은 과도한 이익추구행위”라며 “대출관련 제증명 발급 수수료는 즉각 페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실 자본과 조선 상인이 주주로 참여해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민족 자본으로 설립된 최초의 은행인 우리은행이지만, 높은 수수료 부과로 소비자들에게 비판을 받고 있다. 우리은행은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수렴해 수수료 체계를 개선할지 주목된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