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시민단체 “사드 가동 , 기지 공사, 추가 배치 중단하고 사드 장비 철거하라!”

지난 5월24일 청와대 앞 1인 시위 중인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박희주 위원장 <사진=사드저지전국행동>

사드한국배치저지 전국행동은 28일 “우리는 우리에겐 쓸모없고 피해만 주는 불법적인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사드한국배치저지 전국행동 등에 따르면 한미양국 새 정부의 첫 번째 정상회담이 29~30일 워싱턴에서 열린다.

이번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 중 하나는 사드 배치 문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방미를 앞두고 사드 배치에 대해 “이전 정부 결정이라고 가볍게 보지 않는다”면서 “환경영향평가가 사드 배치 합의 취소나 철회를 의도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사드한국배치저지 전국행동은 전했다.

사드한국배치저지 전국행동은 “사드 배치는 주권과 재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이므로 한미 간 법적 구속력을 갖는 조약을 체결하고 국회 동의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한미 간에는 법적 구속력을 갖는 조약이 체결된 바 없다. 따라서 사드 배치에 관한 한미 간 합의는 불법으로 원천무효다”고 밝혔다.

이어 단체는 “게다가 적폐세력이 촛불정국의 와중에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도 사드 배치를 되돌리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일정을 앞당겨 기습적으로 장비를 반입하여 시험가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