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시민단체 “고리5・6호기 건설중단 및 백지화 공약 조속 이행하라”

사진은 해당 기사와 무관.

신고리5・6호기백지화부산시민운동본부(이하 신고리5‧6시민운동본부)는 13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단체는 국정기획위원회가 문재인 정부의 국정 과제로 대통령의 탈원전 공약 중 핵심 의제인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 및 백지화를 조속히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신고리5‧6시민운동본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 안전한 에너지 정책 공약으로 신규원전의 백지화 및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원자력 업계의 대통령 탈원전 공약에 대한 재검토 요구와 원자력 전문가의 탈원전 공약을 폄훼하는 입장 발표 및 보도자료 산자부 배포, 원전지역 인근 주민의 신고리5・6호기 건설중단 반대 주장 등도 일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신고리5‧6시민운동본부는 문 대통령 취임이후 산자부와 원전업계, 원전전문가의 원전 유지나 확대 주장은 에너지 분야의 대표적인 적폐로 규정했다.

또 부산과 울산의 고리지역은 지난해말 신고리3호기의 상업운전과 곧 신고리4호기가 가동되면 세계 최대의 핵단지로 등극한다.

신고리5‧6시민운동본부는 “고리원전 반경 30㎞내 380만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시・도민은 그나마 신고리5・6호기의 건설 중단을 약속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으로 최소한의 안전을 보장받겠다는 안도가 있었다”며 “그러나 최근 원자력업계와 전문가들로 시작된 대통령 공약 흔들기와 흠집내기식 주장이 도를 넘어서고 있어 불안하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안전한 에너지 정책 중 가장 시급하고 중대한 사안은 ‘신고리5·6호기 건설중단 및 백지화’”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안전한 에너지정책 공약인‘신고리5・6호기 건설중단 조속한 결정’ 및 ‘국정과제 채택’을 요망한다”고 밝혔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