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모피아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우리금융지주’ 회장 후보 선정 논란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사진=MBC 캡처

지난 1월 27일 우리금융지주는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에서 4명의 차기 회장 후보군을 확정, 후보군에는 모피아 출신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포함됐다.

모피아(MOFIA: Ministry of finance and economy+Mafia)란 기획 재정부 출신 인사들이 퇴임 후에 정계나 금융권 등으로 진출하여 산하 단체들을 장악하며 거대한 세력을 구축한다는 마피아에 빗대 이르는 말이다.

임종룡 전 위원장은 후보군 중 유일하게 외부 인사이며, ‘우리은행 민영화’를 추진한 대표적인 인물로서 ‘낙하산 관치금융’의 결정판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임 전 위원장은 과거 2001년 우리은행에 공적자금을 투입한 이후, “성장의 가장 큰 걸림돌은 ‘정부의 경영간섭’”이라고 말했고, 금융위원장 재직 시절 “민영화된 우리은행의 자율 경영에 대한 정부의 약속은 반드시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런 그가 우리금융지주 회장직에 출사표를 던진 것이다. 임 전 위원장이 회장 최종 후보에 오른다면, 이는 스스로 관치를 입증하는 셈이다.

특히 임 전 위원장에 대한 ‘낙하산 관치’ 논란이 더욱 거센 이유는 그가 금융지주 회장 직을 수행할 자격이 없다는 지적 때문이다.

금융정의연대는 “임종룡 전 위원장은 과거 사모펀드 규제 완화를 추진하며 현재의 사모펀드 사태를 양산했고, 론스타 사태를 은폐하고 ISDS부실 대응의 책임이 있다. NH농협금융지주 회장 재직 시절에는 개인정보 대량 유출사건의 책임자였고, 산업자본 KT에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특혜를 제공하였고, 신용정보법 등 데이터3법 개정작업을 주도하여 개인 신용정보 판매를 열어준 장본인이기도 하다”고 꼬집었다.

현재 정부는 입맛에 따라 인사를 쥐락펴락하기 위해 ‘관치’를 행하고 있다. 은행의 민영화에 찬성하던 정부가 민영화를 통해 은행의 경영을 자율화해놓고 이제 와서 공공재라는 이유를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월 30일 금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은행을 ‘공공재적 시스템’으로 표현하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데 정부가 관심을 보이는 것은 관치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금융정의연대는 “낙하산을 위한 ‘관치’가 아니고서는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냐”며 “정부는 더 이상의 인사 개입 및 경영 개입을 중단하고, 임종룡 전 위원장은 즉각 회장 후보군에서 자진 사퇴하라. 정부는 부당한 인사개입이 아니라, 금융회사의 약탈행위로 금융소비자들이 고통 받는 현실에 적극 개입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사모펀드·채용비리 등 수많은 부정부패로 비난받은 우리금융이 신뢰와 쇄신을 생각한다면, 임종룡을 후보에서 제외시키고 외부 압력 없이 투명하고 독립적인 지배구조를 확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