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금융사기·불법유사수신 피해자 연대’ 출범

지난 1일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대민빌딩에서 피해구제 활동과 피해대책 마련을 목표로 '금융사기·불법유사수신 피해자 연대'가 출범했다.
지난 1일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대민빌딩에서 피해구제 활동과 피해대책 마련을 목표로 ‘금융사기·불법유사수신 피해자 연대’가 출범했다. <사진=금융사기·불법유사수신 피해자연대 제공>

‘금융사기·불법유사수신 피해자 연대’가 1일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대민빌딩에서 피해구제 활동과 피해대책 마련을 목표로 공식 출범했다.

출범식에는 IDS홀딩스 피해자모임과 아름다운바다 피해자 모임, 동양그룹 금융사기 피해자모임, 한성무역사기 탈북민 피해대책위원회의 피해자들, 약탈경제반대행동과 대한장애인신문 주요 임원, 연대 단체 대표 등 약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가 결의식에서 IDS홀딩스 피해자모임 조명옥 회장 , 아름다운바다 피해자 모임 우수남 위원장 , 동양그룹 금융사기 피해자모임 김대성 대표 , 한성무역사기 탈북민 피해대책위원회 최미란 위원장이 대표 발언을 했다.

김대성 대표는 “3년 이상의 투쟁 속에서 법원, 검찰, 금융당국, 국가가 사기범죄를 방조하고, 부추기고 있다”고 성토했다.

최미란 위원장은 “탈북민은 사기피해로 인한 고통 외에 탈북민으로서 남한에서 겪은 고립무원의 처지”라며 남한 시민사회의 연대와 지원을 호소했다.

또 이날 대전에서 온 IDS홀딩스 피해자 부부가 단상으로 올라와 피해 상황을 소개했다.

피해자 부부는 “30여 년 노점을 하면서 번 1억여 원을 사기로 강탈한 IDS홀딩스보다 대전지역 검찰과 경찰에 더욱 분노한다”며 “IDS홀딩스 대전 지점장 등을 고발했지만, 검찰과 경찰은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까지도 대전지역에서는 IDS홀딩스가 공개적으로 사기범죄를 계속해 저질렀다”고 전했다.

금융사기·불법유사수신 피해자 연대 관계자는 “박근혜 정권, 이명박 정권 등 역대 정권의 경제정책은 시민들의 삶을 파괴했다”며 “국가의 경제정책은 1% 부자들의 더 많은 부를 위해 다수 시민들을 약탈의 대상으로 내몰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결과, 심각한 불황과 실업은 만연하게 되었고, 가난한 시민들은 금융사기와 불법유사수신의 덫에 쉽게 결려 들었다”며 “그나마 지닌 전 재산을 빼앗기고, 온가족, 형, 동생 ,엄마, 딸, 주변 친구, 이웃 친지 등 모든 인간관계는 파괴됐다. 따라서, 오늘 모인 우리는 국가 경제정책의 실패로 발생한 피해자일 뿐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금융사기·불법유사수신 피해자 연대는 더욱 강고한 연대와 투쟁으로 피해배상을 쟁취할 것이며, ‘사기공화국’으로 전락한 이 대한민국을 개혁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 금융 피해자 연대는 앞으로 ▲검찰 등 관련기관에 대한 기자회견 및 고소장 제출 등 ▲피해자들에 대한 피해배상 촉구와 법제도 개혁 ▲금융사기·불법유사수신 주범과 모집책 강력처벌 촉구와 법제도 개혁 등의 활동을 위하여 더욱 강고하게 연대할 것이다. 또한, ▲인권과 인성 교육 ▲금융피해 예방교육 ▲불법유사수신 감시기구 발족 ▲금융사기·불법유사수신 피해자를 위한 일자리 정책 또는 생활안정 방안 등을 논의해 국가기관에 제안할 계획이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