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일하고 싶으면 돈을 내라고?” SK매직의 이상한 요구

가전렌탈업체 SK매직의 가전제품 방문점검원들은 2일 “회사가 책임이행보증금이라는 명목으로 1인당 100만원 이상의 금액을 강제로 공제하고 있다”며 해당 제도를 폐지하라고 요구했다.

SK매직의 MC(가전제품 방문점검원)들로 조직된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가전통신노조) 소속 SK매직MC지부는 이날 오후 SK매직 서울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SK매직에서 방문점검 일을 하려면 일정 액수의 현금을 회사에 책임이행보증금으로 내야 한다. 노동조합은 타사의 경우에 비춰봐도 이런 제도를 유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노동조합에 따르면, SK매직에서 일하는 전국의 MC는 3천2백여 명에 달한다. 이들이 모두 100만원 가량 회사에 예치하면 약 32억원의 금원이 발생한다. 회사는 해당 금원을 통해 매년 발생하는 이자 정보도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다. 노동조합은 “회사가 전국 MC의 예치금으로 이자놀이하면서 쌈짓돈처럼 쓰는 것 아니냐”고 지적한다.

SK매직은 MC가 퇴사 후 고객의 연체 및 계약해지가 발생할 경우 MC로부터 해당 금액을 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책임이행보증금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 MC로 하여금 퇴사한 지 6개월이 지나야 나머지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 이유다.

가전통신노조 이현철 위원장은 “업무상 비용을 제외하고 나면 최저임금도 받지 못하는 노동자에게 100만원이 넘는 돈을 떼가는 것도 모자라 영업수당 되물림제도의 담보물로 악용되고 있다”며 “타사는 이미 불합리하다는 이유로 폐기하고 노동자들에게 금원을 되돌려준 제도”라고 꼬집었다.

지난달 16~18일 노동조합이 전국 3천여 명의 MC들을 상대로 책임이행보증금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96.9%에 달하는 응답자가 ‘30억이 넘는 책임이행보증금의 사용처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답했다. ‘책임이행보증금 제도를 없애거나 다른 방식으로 대체해야 한다’는 응답도 78.2%였다.

노동조합은 “SK매직이 이런 방식으로 책임이행보증금 제도를 운영하는 것은 동종업계 타 회사들과 비교해서도 구시대적이고 악질적”이라며 “전국 MC들의 돈이 마치 회사의 쌈짓돈처럼 쓰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SK매직은 30억이 넘는 책임이행보증금을 즉각 폐지하고 환급하라”며 “그동안의 용처 및 관리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은 물론, MC 근무연수에 비례한 이자도 소급해서 지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