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2025년 울릉도 하늘길 열린다…서울서 1시간 만에 도착

울릉공항 총사업비 확보·발주…2020년 상반기 착공

2025년에는 울릉도에 공항이 문을 열어 이동시간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오는 2025년 울릉도에 공항이 문을 열어 관광객과 지역민의 이동 시간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울릉공항’ 총사업비가 최종 확보됨에 따라 2025년 개항을 목표로 3일 사업을 발주요청한다고 1일 밝혔다.

울릉공항은 50인승 이하 소형항공기가 취항하는 공항으로 총사업비 6633억원이 투입돼 1200m급 활주로와 여객터미널 등이 건설될 예정이다. 2025년 5월 개항을 목표로 2020년 상반기 착공할 계획이다.

울릉공항 건설사업은 2013년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치고 2015년 기본계획 고시를 거쳐 2016년 설계시공 일괄 입찰방식으로 발주됐으나 울릉도의 특수성 등으로 공사비 증가가 예상되자 업체들이 입찰을 포기하면서 유찰됐다.

기본설계 과정에서도 사업부지 주위 양질의 암석 부족과 해상 매립구간 수심 증가 등에 따른 사업비 부족이 예상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암석 조달방법 변경, 활주로 방향 일부 조정 등 절감방안을 마련해 기재부와 협의해왔고 결국 6663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지난해 2월부터 12월까지 군 등 관계기관과 실무회의를 열고 지난달 초 공역위원회를 통해 포항-울릉 항로 신설을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한편, 국토부는 울릉공항처럼 연륙교 건설이 불가능한 도서 지역에 소형공항을 짓는 사업을 2011년 ‘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해 추진해왔다.

도서지역 소형공항 건설은 단순한 교통편의 제공을 넘어 지역주민들에게는 생활권역을 확대해 의료·교육·복지 등 삶의 질을 제고하고 전 국민의 여가 활동, 해양영토 수호 등의 차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김용석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사업추진의 선결과제인 총사업비 확보와 항로 신설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본격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하다”며 “울릉공항이 개항되면 서울∼울릉 소요시간이 7시간에서 1시간 내로 단축돼 지역 주민의 교통서비스 향상은 물론 관광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