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의대 정원 2000명 확대: 증원 배정 작업 본격화, 비수도권 소규모 의대 증원 기대

교육부, 다음 달 4일까지 의대 증원 신청 접수

수요 조사 후 실사 없이 배정, 지역 의료여건 강화 고려

전의교협, 중재 역할 나서… 교수들 정부 정책 비판 목소리 높여

정부가 2025학년도부터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기로 한 가운데, 증원된 정원을 각 의대에 배정하는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교육계와 의료계에서는 비수도권 의대 가운데에서도 소규모 의대를 중심으로 증원이 많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증원 배정 작업 본격화

교육부는 25일, 지난 22일 전국 40개 의대에 다음 달 4일까지 증원을 신청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비수도권 의대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배정하되, 각 대학의 제출 수요와 교육 역량, 소규모 의과대학 교육 역량 강화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증원된 정원을 할당한다는 방침이다.

비수도권 소규모 의대 증원 기대

현재 전국 40개 의대 정원 3058명 가운데 비수도권 의대 정원은 27개교, 2023명(66.2%)을 차지한다. 이번에는 수요 조사 후 별다른 실사 작업은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말 정부가 의대 증원 규모를 도출하기 위해 각 대학으로부터 수요 조사를 실시한 후 복지부 의학점검반 실사를 통해 각 의대의 증원분 수용 가능성을 이미 확인했다고 보고 있어서다.

지역 의료여건 강화 고려

이번 의대 증원이 지역 의료여건 강화 차원에서 이뤄지는 점을 고려하면, 지역 인재 전형을 60% 이상 끌어올리는 대학 역시 배정에서 유리하게 고려될 수 있다. 다만 비수도권 의대 가운데 수도권에서 실습수업을 편법 운영하는 대학들이 증원분 배정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전의교협, 중재 역할 나서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대해 전공의(인턴·레지던트)들이 병원에서 집단 이탈한 가운데 전국 의대 교수들이 정부와 의사단체 사이에서 중재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25일 성명을 내 이번 상황에 유감을 표명하고 “의사 수와 의대 정원이 다른 나라에 비해 비록 부족해 보이지만 의료의 접근성, 의료체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단순한 숫자만으로 의료정책을 결정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교수들 정부 정책 비판 목소리 높여

전의교협은 “환자를 치료하는 것이 의사의 소명이지만 전공의 사직과 의대생 휴학이라는 일생일대의 결정은 깊은 절망감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이번 비상사태에는 정부에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의 의과대학 교수들은 필수불가결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계속 일선에서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