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하나은행, 최근 5년 13건 제재…실적 1위에도 기업가치 하락 위험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

하나은행이 최근 5년간 금융감독원으로부터 13건의 제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2년 연속 국내 4대 은행 당기순이익 1위를 달성했다. 그러나 반복적인 법 위반과 금융소비자 피해는 기업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 2년 연속 실적 1위 달성, 그러나…

26일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2021년부터 2년 연속 4대 은행 중 당기순이익 1위를 달성하며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었다. 2023년 당기순이익은 3조 4,766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주주들에게 높은 배당금 지급과 자사주 매입/소각을 통한 주주 환원 확대를 가능하게 했다.

◇ 5년간 13건 제재, 자본시장법 위반 17건 최다

하지만 하나은행은 최근 5년간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총 13건의 제재를 받았다. 이 중 자본시장법 위반이 17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은행법 위반 14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9년 DLF 불완전판매 사태는 대표적인 금융소비자 피해 사례로 꼽힌다.

◇ DLF 불완전판매, 금융소비자 피해 및 시장 혼란 야기

2019년 하나은행은 고객들에게 손실 가능성이 높은 DLF 상품을 적극 권유하고, 적합성 원칙 등을 위반하여 불완전판매를 했다. 이로 인해 많은 고객들이 예상하지 못한 경제적 손실을 입게 되었고, 금융 시장에 혼란을 야기했다.

◇ 함영주 회장, DLF 불완전판매 책임 논란

당시 하나은행장이었던 함영주 현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DLF 불완전판매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문책경고 상당’의 제재를 받았다. 그러나 함 회장은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현재 항소심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 최근 ELS 판매, 또다시 불완전판매 위험 제기

하나은행은 최근 ELS(주식연계증권) 판매에서도 불완전판매 위험에 직면해 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2023년 11월 기준 고객 1인당 ELS 판매잔액이 국내 5대 은행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고령층에게 전액 손실까지 가능한 고위험상품의 투자를 권유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 금융소비자 보호 소홀, 기업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전문가들은 하나은행의 반복적인 법 위반과 금융소비자 피해가 기업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실적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과 법 준수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