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육군사관학교 내 독립전쟁영웅실 철거공사 이달 30일 완료


홍범도, 지청천, 이범석, 김좌진, 이회영, 안중근 등 독립영웅 명패 모두 철거

17일 홍범도 장군 기념사업회 이사장을 맡은 국회 우원식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을)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월 16일부터 철거에 들어간 육군사관학교 내 독립전쟁영웅실 철거공사가 이달 30일 완료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독립전쟁 영웅실은 지난 2018년 육사 교내 생도 종합교육시설인 충무관에 홍범도·안중근·김좌진·이회영 등의 영웅 이름을 붙여 만들어졌다.

국방부는 독립전쟁 영웅실 공사에 대해 “기존의 특정 인물이나 시기가 아닌 통시적 시각에서 ‘국난극복사’를 학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편 중이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육군사관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홍범도·지청천·이범석·김좌진 장군, 이회영 선생과 안중근 의사 이름의 여섯 실로 구성된 독립전쟁영웅실의 명칭과 명패, 구성 전시물을 모두 철거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각 실에 전시되어 있던 여러 전시품, 액자, 독립영웅의 후손이 기증한 책자들도 모두 이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 자리에는 대신 전쟁기념관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구성을 참고하여 사관생도의 국가관, 안보관, 역사관을 함양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방부는 구체적으로 고대부터 삼국시대, 고려부터 조선시대, 근대, 6.25 전쟁사, 베트남 전쟁사, 해외파병사 등과 관련한 콘텐츠로 채워진다고 밝혔다.

또 국방부는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지난 11월 3일,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연내 불가’라고 밝힌 것과 관련해 “홍범도 장군 흉상을 포함한 육사 교내 기념물 재정비는 현재 ‘기념물 종합계획’ 수립중에 있어 이와 관련한 세부적인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라고 답변했다.

이와 관련해 우원식 의원은 “지난 세기 우리 선열들께서 펼치신 독립전쟁은 전 세계에 유례가 없는 자랑스러운 역사임에도 친일 뉴라이트 사관을 바탕으로 한국군의 전사(前史)에서 독립군과 광복군의 역사를 지워버리려 한다”라며 “국회의원 181명이 독립영웅 흉상과 독립전쟁영웅실 존치 촉구 결의안을 발의하고 육군사관학교에 직접 전달했음에도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철거를 강행하고 있다는 것은 민심에 반하는 역사 쿠데타 행위로 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늘(17일), 독립유공자 단체들은 제84회 순국선열의 날을 맞아 ‘육사 내 독립영웅 흉상 및 독립영웅실 완전 존치 촉구를 위한 제84회 순국선열의 날 관련 독립운동유공자단체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