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 임기내 경영평가 낙제점인데 간부들 최다 연임 논란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

한국마사회가 경영평가 매우미흡 E 등급을 받고도 자리보전을 위해 간부들의 연임을 강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1일 홍문표 의원실이 마사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마사회는 문재인 정부에서 정기환 회장과 김낙순 두 회장을 임명했는데, 이 기간 마사회 상임이사 임원 6명에 대해 연임을 강행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전임 정부였던 박근혜 정부에서 연임한 임원이 1명 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이해하기 어려운 결정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마사회는 연임을 추진했던 이유로 경영 안정화를 꾀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말육성산업을 추진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간부들의 연임을 결정했던 시기인 2017년부터 2021년까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마사회의 경영평가 등급은 D · D · D · E 이었다.

정기환 현 회장의 임기 동안 가장 많은 4명의 간부 연임이 이루어졌는데, 2021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가장 최하등급인 ‘매우미흡 E’ 등급을 받고도 자리보전을 위해 연임을 시켜준 것이다.

또한, 연임을 통해 올해까지 자리를 보전했던 4명의 상임이사에게 2억 3300만원의 성과급을 지급해 1인당 5,825만원을 받아간 것으로 확인됐다.

연임을 강행한 임원 6명 중엔 황제승마와 음주가무로 논란이 된 인사도 포함되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셀프 연임 의혹으로 논란이 일었던 최원일 상임이사에 대해서는 경영관리본부장으로 직책을 부여했던 것으로 밝혀졌는데, 선임 절차는 공모에 의한 기관장 임명으로 확인됐다.

한편, 현행법상 마사회 임원의 연임 여부는 성과계약 이행실적의 평과결과와 직무수행실적에 따라 결정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홍문표 의원은 “경영평가 트리플 D 등급을 받고도 경영 책임이 있는 임원의 연임을 강행하고 성과급까지 지급한 것을 국민께서 쉽사리 납득하실지 의문이다”고 지적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