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바디프랜드 대주주에 몰려간 노동자들 “교섭파행 책임져라”

바디프랜드 노동자들의 교섭파행은 헬스케어 가전업계에서의 노동관계 문제를 고발하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이러한 노동쟁의가 성공하면 헬스케어 업종에서의 노동자 권익 보호와 조건 개선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주주 스톤브릿지캐피탈과 같은 기업 경영자들에게 노동자들의 요구를 고려하고 대화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사례는 미래 노동 조건 및 노동자 권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노동쟁의와 교섭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바디프랜드지회가 7일 바디프랜드 대주주 스톤브릿지캐피탈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쟁의권을 행사 중인 헬스케어 가전업체 바디프랜드 노동자들은 7일 “경영권자가 교섭파행에 책임지고 성실교섭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바디프랜드지회는 이날 오전 바디프랜드 대주주 스톤브릿지캐피탈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투명한 수당제도를 개선하고 상식적인 노동조건이 마련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바디프랜드지회는 판매·배송·서비스팀 등 세 직군에 종사하는 노동자들로 조직돼있다.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6월부터 1년 3개월간 단체교섭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사측은 노동조합 측 요구안을 전반적으로 거부하면서 직원의 임금·복지에 대해서는 어떠한 대안도 내놓지 않고 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이에 노조는 지난 7월 7일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노동쟁의 ‘조정중지’ 결정을 받은 바 있다.

노조는 ▲수당 지급기준 공개 ▲동종업계 평균 수준의 임금보장 ▲식대지급 ▲노동조합 활동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식대 20만원 지급’으로 모든 쟁점을 해소하자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바디프랜드지회 금두호 지회장은 “바디프랜드가 업계 1위 자리를 내주고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급격히 하락 중이라면서, 최근 한 임원은 퇴직금을 39억 넘게 받아갔다”며 “경영상황이 어려워 직원들 요구를 들어주기 어렵다던 회사가 맞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노동조합은 바디프랜의 46.3% 지분으로 경영권을 가진 대주주 스톤브릿지캐피탈에 단체교섭 파행의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본다. 바디프랜드지회 김주현 사무장은 “사측은 ‘경영진과 대주주의 반대로 노조의 요구를 들어주기 어렵다’는 말만 반복하며 불성실한 교섭태도로 일관해왔다”고 강조했다.

노동조합은 추석 대목을 앞두고 2차 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노동조합은 “사측이 개선된 교섭안을 제시할 의향이 있다면 교섭에 응할 수 있다”면서도 “끝내 이 사태를 방관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파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20년 가까이 헬스케어 가전업계 ‘1위’를 지켜온 바디프랜드는 2021년 세라젬에게 그 자리를 내줬다. 지난해 7월 사모펀드 자본이 바디프랜드를 공동 인수한 뒤에는 경영권 갈등까지 불거진 상태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