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윤석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임명 강행… 민주당 “MB정권 언론 사찰 지휘 인물”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방송장악 시도를 강력하게 비판하며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지명을 비난했다.

이재명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 지명자는) 엠비(MB) 정권 때 방송 탄압의 상징인물 아니냐”며 “온갖 문제들이 드러나고 있고,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반대하는데도 굳이 임명 강행하는 것은 국민을 나라의 주인이 아니라 지배대상으로 여기는 태도”라고 말했다.

이어 “이건 국민을 대신해서 위임된 권한을 행사하는 게 아니라 폭력적 지배”라며 “(정부가)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계속 벌이면서 사건을 사건으로 덮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또 “(윤 정권이) 국민과 싸우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국민과 싸운 정권의 말로가 어땠는지 과거를 한번 되돌아보길 권유한다”며 “잠시는 누를 수 있어도 영원히 누룰 수는 없다. 잠시는 억압할 수 있더라도 계속 억압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언젠가 이 두려움과 억압이 용기와 저항을 전환되는 시기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오만과 폭거로 인해 방송의 중립성과 공정성을 지키는데 책임이 있는 방송통신위원장 자리에 방송장악 기술자를 앉혔다”고 지적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이동관 특보의 부인과 아들에 대한 의혹들을 언급하며, 이러한 의혹들만으로도 방송통신위원장 자격을 갖춘 인물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은 공영방송의 비판적 보도를 옥죄고 정권 홍보방송으로 만들겠다는 폭주선언이다”며 “이 특보는 MB 정권에서 방송장악의 핵심으로 언론 사찰을 지휘했던 인물이다. 방통위원장에 방송장악 기술자를 앉힐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이동관 특보는 ‘의혹 투성이’ 인사입니다. 아들의 학폭 논란과 은폐 의혹이 해명되지도 않았는데 부인의 청탁 의혹마저 제기됐다. 지금까지 제기된 숱한 의혹들만으로도 방통위원장은 물론이고 어떤 공직도 맡을 자격이 없다. 특보 자리도 내려놓아야 할 이 특보를 오히려 방통위원장에 임명하겠다니 국민을 능멸하지 말라”고 일갈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방송장악 시도가 MB 정권의 방송장악을 부활시키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 시즌2를 저지하기 위해 반드시 이동관 특보의 임명을 철회하고 적합한 인물을 방통위원장에 내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영방송이 윤석열 정권의 주장을 반복하는 앵무새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방송의 중립성과 공정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에서 윤 대통령의 방송통신위원장 인사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며, 이에 따른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