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금융노조 “BNK금융지주회장 인선, 부적격 후보들 자진 사퇴 촉구”

정권에 대한 줄대기 의혹, 학연으로 얽힌 부적격 인사들 최종 후보군 포함
회장발 악재 수습하고 BNK금융 바로 세우려는 구성원 및 지역사회 노력 좌초 우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부산은행지부는 4일 “거듭된 우려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낙하산 의혹을 받고 있는 부적격 후보들이 BNK금융지주 회장 후보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막대한 책임을 안고 있는 BNK금융지주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부적격 인사들의 자진 사퇴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금융노조 등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BNK금융지주 임원추천위원회는 차기 회장 후보를 8명으로 압축했다.

이 중 낙하산 의혹으로 금융노조와 부산은행지부, 지역사회가 강력히 반대해온 인사들이 포함되면서 우려는 더 커져만 가고 있다.

정치권과 권력 실세에 대한 줄대기 의혹을 받고 있는 A모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은 타 금융지주들의 연령 규정으로는 이미 탈락됐을 고령임에도 후보군에 포함됐고, B모 전 경남은행장 역시 현 정권의 실세와 학연 등으로 얽혀 지원을 받고 있다는 의혹의 눈초리가 가시지 않는다.

노조는 “지난 4월 성세환 회장의 구속은 부산·울산·경남 지역사회는 물론이고 금융산업 전체에 큰 충격을 안겼다. 그 파장을 수습하고 BNK금융지주를 바로세우기 위한 첫 걸음이 바로 이번 차기 회장 인선이다”며 “BNK금융의 진짜 주인으로서 지금 이 순간에도 묵묵히 업무에 전념하고 있는 노동자들과 지방은행의 존재 이유인 지역사회가 모두 반대하는 인선이 강행된다면 BNK금융지주를 일신하려는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의 노력은 시작부터 좌초하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노조는 “무엇보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금융노조와 낙하산 인사 및 관치금융 근절을 협약한 문재인 정부에 불필요한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새 정부 첫 금융권 수장 인선은 한 점의 의혹도 제기될 수 없도록 투명하고 깨끗하게 마무리돼야 한다. 다시 한 번 부적격 후보자들의 자진 사퇴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