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文정부 지우기에 애꿎은 청년들만 피해 보나

– 행안부 청년지원정책, 공공데이터 일자리사업 폐지 수순
– 19년부터 추진, 청년대상 빅데이터 분석 전문교육과 일경험 기회제공
– 추진배경엔 文정부 핵심사업 ‘한국판 뉴딜’ 인재 양성
– 오영환 의원, “수요 많은 청년지원사업, 정치적 목적 앞서 중단되는 일은 없어야”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국회의원(경기 의정부시갑)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의 대표적 청년지원사업 중 하나인 ‘공공데이터 일자리사업’이 올해를 끝으로 전면 폐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의 공공데이터 일자리사업은 ‘공공데이터 청년일자리사업’과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십’으로 이루어져 있는 대표적 청년지원정책이다. 이 중 ‘공공데이터 청년일자리사업’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한시적 사업으로서 올해를 끝으로 사업이 종료된다.

2019년부터 시작된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십’은 당초 사업 종료 계획이 없었음에도 내년도 행안부 사업에서 전면 배제됐다.

지난 7월, 고용노동부는 ‘2022년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성과 평가보고서’를 통해 해당 사업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전문교육과 인턴십(실무경험)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향후 데이터산업 성장을 대비하는 등,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십’ 사업의 중요성을 공인한 바 있다.

고용부는 모집경쟁률 역시 19년에 8.3대 1, 20년(본예산)에 15.4대 1에 이를 정도로 높아 본 사업에 대한 수요도 충분한 것으로 판단했다.

오영환 의원은 실무부서의 개선 의지와 달리 해당사업이 폐지된 것에 대해 “사업중요도와 충분한 수요가 인정된 지난 정부의 청년지원사업이 정치적 목적이 앞서 전면 폐지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오 의원은 “문재인 정부 흔적 지우기는 멈추고, 주무부처인 행안부 장관이 추진 의지를 갖고 사업을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