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기소 촉구

사진은 YTN 캡처.

검찰수사심의회 개최에 즈음해 성명 발표
“검찰, 책임 회피하려는 행태 용납할 수 없어”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5일 ‘10.29 이태원 참사’의 주요 책임자 중 하나인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에 대한 기소여부를 검찰수사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결정하겠다는 검찰의 결정에 대해 “기소 책임 회피하려는 검찰의 행태를 용납할 수 없다”며 김 청장의 즉각 기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서 시민대책회의는 “김 청장은 10.29 이태원 참사의 가장 큰 책임자 중 한 명임은 이미 언론을 통해 알려진 국정조사 및 수사기록에서도 확인된다”며 “김 청장은 서울지역 내 경찰을 총 지휘감독하는 자로서 할로윈 전에 대규모 인파 대비의 필요성을 여러번 보고받았다. 그럼에도 참사를 예방 내지 회피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했고, 경찰력을 용산 대통령실 앞 집회 대응과 이태원 마약수사에 집중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작년 4월 서울서부지검은 김 청장에 대해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기소하겠다고 보고하였으나, 대검찰청의 반대로 지금까지 기소를 하지 못하였다고 한다”며 “이미 1년 넘게 경찰 특수본과 검찰에 의해 김 청장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진 점, 구체적 혐의까지 확인된 점을 고려했을 때, 검찰이 계속 기소를 미루는 것은 검찰의 소추의무를 저버리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또한, 시민대책회의는 “검찰수사심의위원회는 그동안 검찰의 깜깜이식 운영과 편중된 위원 구성으로 문제제기를 받아 왔다”며 “만일 이번에도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을 기소해야 할 책임을 회피할 의도로 수사심의위를 활용하는 것이라면, 이 제도의 존치에 대한 논란은 물론이고 검찰의 노골적인 불기소 행태에 대한 국민적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끝으로 시민대책회의는 “검찰은 수사심의위원회를 통한 기소지연행위를 즉시 멈추고, 유가족을 비롯한 피해자들의 고통이 가중되지 않게 조속히 기소권을 행사해야 한다”며 “이로써 10.29이태원참사 책임자들에 대한 처벌이 이루어져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