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7월에만 2명째, 2020년 폐암으로 사망한 포스코 노동자 2년 8개월 만에 산재승인

21년부터 시작된 포스코 직업성 암 역학조사, 노동자 배제된 채 진행
1000만평 넘는 포항, 광양제철소 역학조사에 투입 인력은 13명에 불과

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와 광주전남지부, 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27일 노동부 포항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노동자들의 직업성 암 발병과 관련하여 노동부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요구했다.

최근 발생한 두 노동자의 사망 사례와 함께, 포스코 내에서 발생한 직업성 암 사례들에 대한 조사와 책임 소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38년간 발암물질과 함께 일한 노동자인 故정00 씨는 산재승인까지 2년 8개월이 걸리는 등 근로복지공단의 산재 처리 기간이 지연됐다. 또한 업무 연관성을 부인하며 적절한 사과도 없는 상황에서 故김태학 노동자의 장례마저 치뤄지지 못한 상황이다.

포항지부, 포스코지회, 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2020년 9월 8일 기자회견을 통해 직업병과 관련한 사례를 발표하고, 이로 인해 집단산재를 신청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노동자들이 직업성 암 산재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포스코가 안전보건확보의무를 다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안전보건공단은 2021년 4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역학조사를 시작하겠다고 발표하였으나, 직업성 암으로 고통받는 노동자의 참여가 빠져있고 조사인력도 부족한 상황이다. 역학조사가 노동자 참여 없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의혹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의당 강은미 의원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포스코 노동자들은 전국직장인 대비 여러 종류의 암 발병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 발암물질로 잘 알려진 물질들이 제철소의 다양한 공정에서 배출되고 있으며, 노동자들의 직업성 암 발병과의 연관성은 명백하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따라서 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 광주전남지부, 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 노동부는 포스코 내 모든 노동자의 직업성 암 검사를 위한 임시건강진단을 명령하라.
▲ 노동부는 노동자와 금속노조가 참여하는 포스코 내 사용되는 모든 물질에 대한 MSDS 전수조사를 실시하라.
▲ 노동부는 포스코 내 모든 노동자를 대상으로 직업성 암 산재신청, 산재승인 및 불승인, 산재처리 상황 등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산재처리 하라.
▲ 노동부는 포스코 노동자들의 직업성 암 산재사망을 막기 위한 특별근로감독과 안전보건진단을 실시하라.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