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천정배 “5·18 진상규명 특별법 정기국회 내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

천정배 국민의당 당대표 후보

천정배 국민의당 당대표 후보는 23일 “5.18발포명령자에 대한 엄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 특히 5.18을 음해·왜곡하는 세력을 엄중하게 처벌하기 위해서도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정배 당 대표 후보는 “5·18 직후에 출격 대기명령이 내려졌고, 전투기에 공대지 폭탄을 장착한 채 출격을 준비했다”는 당시 공군 조종사들의 증언이 보도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천 후보는 “5.18 헬기 기총 사격에 이어 전투기 폭격 계획까지 드러나면서 광주 시민은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신군부가 광주 시민을 베트콩으로 여겼다는 미 측 문서 공개에는 할 말을 잃었다”고 전했다.

천 후보는 “자신들의 권력 장악을 위해 무고한 시민들을 적으로 간주하고 학살을 서슴지 않았던 신군부의 잔혹함과 야만성은 반드시 단죄해야 한다”며 “무고한 시민을 향한 헬기조준 사격, 공대지 폭탄을 장착한 전투기 출격 대기 명령은 군 최고 지휘부의 지시 없이는 절대로 불가능한 일이다”고 지적했다.

천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5.18 공군출격 명령과 헬기 기총 사격과 관련해 특별조사를 지시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며 “국방부는 진상규명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천 후보는 “그러나 대통령의 조사 지시만으로는 부족하다. 특별법 제정으로 전두환 등 신군부 인사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관련 기록에 대한 조사는 물론 이들에 대한 법적인 단죄가 있어야 한다. 여야가 이번 정기국회에서 국민의당이 발의한 5.18진상규명 특별법을 처리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