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언론·시민사회단체 “동아일보 거짓과 배신 100년 청산해야”

  • 1920년 4월1일 창간된 동아일보가 100년하고 1주일을 넘겼다. 동아일보에서 자유언론실천 투쟁을 벌이다 거리로 내쫓긴 언론인들이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를 발족한 지는 45년이 흘렀다. 동아 창간 100년, 동아투위 45년, 이제 그 자체로 역사가 됐다.
  • 지난 100년 동안 동아일보가 우리 민족공동체에 저지른 부끄러운 행적에 대해 반성과 사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편집자 주]

57개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조선동아거짓과배신의100년청산시민행동’은 8일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사 앞에서 ‘동아일보 거짓과 배신의 100년 청산’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단체는 “동아일보는 조선일보와 함께 3.1독립운동 이후 무단통치 대신 문화정치를 내세운 일제의 기만적인 식민통치 정책으로 태어났다”고 주장하며, “동아일보는 창간사에서 ‘조선민중의 표현기관, 민족주의, 문화주의’라는 3대 사시를 표명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친일 논객으로 전향한 문필가 이광수가 쓴 ‘민족적 경륜’이라는 제목의 다섯 차례에 걸친 연속 사설은 그들의 3대 사시가 거짓이었음을 백일하에 드러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광수 사설)무장항쟁 등 독립운동의 무모함을 정면으로 비판하면서 일제의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자치운동, 참정권 운동을 전개할 것을 권유하는 내용이었다”고 전했다.

단체는 “1937년 중일전쟁 개전 이후 일본 천왕 일가와 조선총독부에 대한 동아의 찬양과 아부는 극에 달했다”며 “동아일보 지면뿐 아니라 사주인 김성수 개인으로서도 친일부역에 적극적으로 앞장섰다. 2009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는 그의 ‘적극적인 친일활동’을 밝혀냈고, 그에 따라 그의 건국공로훈장 서훈은 취소됐다”고 밝혔다.

이어 단체는 “1945년 해방을 맞은 동아일보의 중간사(重刊辭)는 그 어디에도 일제에 대한 부역, 민족해방운동의 부정에 대한 반성은 찾아볼 수 없었다”며 “일장기말소사건을 일으킨 항일 기자들이 복직을 기대할 여지도 없었고, 이승만의 분단정부 수립 옹호와 남북협상에 대한 매도였던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었다”고 꼬집었다.

단체는 “동아일보는 1961년 5.16쿠데타가 일어나자마자 ‘군사혁명은 구국을 위해 가능한 유일한 길-이 엄숙한 시기에 온 국민이 혁명과업 완수를 위해 총진군해야 한다. 실로 위대한 건설에 일치단결하여 총진군하자'(1961년 5월17일 사설)고 군사 쿠데타를 정당화했다”고 주장하며, “장면 정권 아래서 마음껏 민주-자유를 외치던 동아일보가 하루아침에 장면 정권을 부패 무능의 정권으로 매도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단체는 “동아일보의 1975년 언론인 대량해직사태는 45년이 됐다. 민주화를 거역하고 군사독재에 야합한 이 사건은 현재진행형이다”며 “이 사건은 1936년 일장기말소사건 때 해고한 4명의 언론인을, 해방을 맞이하고도 복직시키지 않았던 못된 행태의 판박이다”고 비난했다.

단체는 “우리는 동아일보가 지난 100년 동안 잘한 일은 아무것도 없고 모든 것을 잘못했다고 주장하지 않는다”면서 “그래도 우리 민족이 외세의 압제로 수난을 겪고 있을 때 일제의 주구 노릇을 했던 역사와, 시민이 군사독재의 억압 아래 고통을 겪고 있을대 독재자에게 찬양과 아부를 일삼은 행적에 대해 반성과 사죄를 해야 마땅하지 않겠는가”라고 밝혔다.

57개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조선동아거짓과배신의100년청산시민행동은 8일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사 앞에서 ‘동아일보 거짓과 배신의 100년 청산’ 기자회견을 열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