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민주노총 “기아차지부 1사1조직 분리 총회 당장 중단하라”

[뉴스필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기아차지부가 비정규직과 정규직 조합원 분리 추진을 시도하는 것과 관련해 28일 “금속노조 기아차지부의 1사1조직 분리총회는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동자의 단결을 헤치는 잘못된 선택”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호소문을 통해 “기아차지부가 속한 금속노조의 강령에는 ‘우리는 임시·비정규·여성·이주노동자 등 미조직 노동자의 조직화를 위해 노력하며 차별철폐 투쟁을 통해 금속노조의 강화·확대를 위해 투쟁한다’로 돼 있고, 이 강령을 이행하기 위해 금속노조 규약에는 명확히 비정규직, 사무직에 대한 조직편제는 1사 1조직을 원칙으로 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조직의 강령마저 무시한 채 지금껏 힘들게 지켜온 민주노조의 역사를 역행하고 얻는 것은 조직의 상처와 혼란이며 종국에는 자기 분열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이해와 요구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급박함과 상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임을 우리는 경험을 통해 알고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지혜를 모아왔다. 그 결과가 바로 1사 1조직 편재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조직을 분열과 혼란으로 귀결시킬 1사 1조직 분리 총회를 당장 중단해 줄 것을 정중하게 그러나 엄중히 요구한다”며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노동자는 하나’라은 절절한 외침으로 단결해온 민주노총의 정신을 훼손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음을 다시금 확인하고 더 큰 단결을 일궈내는 계기로 남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지부는 이와 관련된 운영규정을 개정하는 조합원 총투표를 추진하고 있다.

개정안은 조합원의 자격을 현행 ‘기아자동차 내에서 근무하는 자’에서 ‘기아자동차(주)에 근무하는 노동자’로 변경하는 내용으로, 이렇게 되면 사내하청 소속 비정규직노동자 등은 조합원 자격이 없어진다.

원고료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