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시민단체 “성주 평화천막 강제철거 폭력경찰 규탄”

지난달 28일 오전 국방부 앞에서 성주·김천 주민들, 원불교 교도들, 시민사회단체는 불법사업 사드 배치 강행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제공>

사드저지전국행동은 20일 오후 1시 성주소성리 진밭교 앞 원불교철야연좌농성터에서 ‘평화천막 강제철거 폭력경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종교인‧시민 폭력으로 짓밟은 경찰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사드저지전국행동에 따르면 지난 18일 토요일 오후 5시40분에서 6시경 평화행진 중 9일째 산속 노지에서 철야 연좌기도를 해온 원불교인들이 원불교 평화천막을 세우는 과정에서, 경찰이 천막을 강제로 철거했다.

이를 막는 많은 시민들이 크게 작게 다치고 실신해 심지어 몇 사람은 병원에 실려 가는 상황이 벌어졌다고 사드저지전국행동은 전했다.

사드저지전국행동은 “평화롭게 천막을 치고 종교인들과 시민들이 앉아 기도를 하는데 갑자기 경찰 병력이 증원되고 ‘밀어버려, 들어서 모두 밀어버려’라는 경찰 지휘관의 명령과 동시에 경찰이 사전 경고나 통고도 없이 세워진 천막을 에워싸고 기도 중인 원불교 성직자들이 위해를 느낄 정도로 무지막지하게 밀고 들어와 천막을 부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를 막아선 시민들에게 크고 작은 상해를 입혔을 뿐만 아니라 경찰관에게 항의하는 여성이 실신해 119 구급차로 병원에 실려가게 만드는가 하면, 여성 성직자를 남자 경찰들이 막무가내로 밀어내면서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여성 활동가가 ‘원불교 성직자분들이 밟힐 수 있으니 뒤로 물러서라’고 호소하는데도 개의치 않고 남자 경찰들 수명이 발꿈치로 찍어 누르고 밀고 들어오면서 천막을 때려 부수는 데만 급급해 시민의 안전이나 인권을 전혀 염두에 두지 않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사드저지전국행동은 “법학자와 변호사가 ‘행정 집행은 경찰이 아닌 시군 관계자가 해야 한다’는 법적 근거를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시민들을 위협하는 경고 방송을 멈추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단체는 “평화천막 강제 철거 과정에서 시민들의 안전은 아랑곳하지 않고 위험한 상황으로 몰아넣은 경찰의 폭력적 행동을 규탄한다”며 “폭력 상황에 대해 재발 방지 약속을 포함해 경찰의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며, 법적 대응을 해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