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김용연 시의원 “서울시립병원 인적자원 관리를 위해 제도적 근거 마련할 것”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용연 의원(더불어민주당, 강서4)은 25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서울특별시립병원 인적자원 관리 현안과 대안’이라는 주제로 ‘서울특별시립병원 인적자원 관리방안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서울시립병원 인적자원 관리의 현재 상황과 방안 마련을 위해 논의됐다.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용연 의원(더불어민주당, 강서4)은 25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서울특별시립병원 인적자원 관리 현안과 대안’이라는 주제로 ‘서울특별시립병원 인적자원 관리방안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는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혜련 위원장을 비롯한 서울시의원 10여명과 서울시립병원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병도 부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서남병원 조승현 기획실장은 “시립병원의 양질의 적정 의료 제공을 위해서는 구성원의 인식과 근무환경이 절대적 영향을 미침에도 열악한 환경과 기대-현실 간의 괴리로 근무만족도가 저하되고 이는 근속기간 감소로 이어져 의료의 질 저하 및 시민만족도가 감소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공공의료에 대한 체계적 교육, △인프라 개선노력, △합리적 성과측정 및 보상제도 마련 등의 내부요인 개선방안과 △공공의료서비스 개념 재정립, △규제조정 및 혁신활동으로 신속한 환경변화, △낮은 의료수가 감안한 안정적 재정 지원 등의 외부요인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보라매병원 신효연 간호부장은 “간호사 인적자원 관리에 있어 가장 큰 핵심은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한 이직률 증가와 이로 인한 기존 간호사 업무 과중의 악순환 때문이며, 이는 태움 문화로 연결되고 환자의 안전까지 위협받는 상황으로 연결된다.”고 말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안정된 간호인력 확보를 통한 간호 부담경감과 교육전담 간호사 배치로 서비스 질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공공보건의료재단 소예경 경영지원부장은 “시립병원의 과도한 규제나 행정지침을 없애나감과 동시에 의료인력 대상의 행정적 지침 및 보고 관련 교육훈련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간호 인력은 관리자의 능동적 태도와 정서적 지지를 통한 상호배려가 필요하며, 올바른 조직 가치와 공익적 성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은평병원 박영숙 간호부장은 “간호인력 부족 문제에 대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개선대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체계적 관리 시스템이 제공돼 작동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 물리적 환경과 현실적 재원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 토론자인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 박유미 과장은 “그간 시립병원 의료인력에 대해 공공의료 관련 책임에 대한 역할을 요구하면서도 적극적 지원 없이 인재상을 높게 잡아왔고, 이직율 등의 문제 해결에는 긍정적이지 못했다.”고 말하며 “인재확보 경로를 다양화하고 적극적임 투자와 함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에서는 실제 현장의 간호사들과 병원장들의 허심탄회한 의견 개진과 질의가 이어졌다.

좌장을 맡은 한림대학교 주영수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교수는 “기본적 노동조건인 임금의 개선과 함께 현장의 인적자원 고충 해결을 위한 적극적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하며, 일관적 정책과 의견 소통을 위한 의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조례 등의 제도적 뒷받침으로 행정력의 기반이 되어 현장의 절박함이 잘 반영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토론회를 정리했다.

김용연 의원은 “이번 토론회는 새로운 방안을 찾을 수 있는 소통의 장이었으며, 시립병원의 열악한 시스템 개선 방안을 연구해서 조금이라도 간극을 줄일 수 있는 마중물이 된 것 같다.”고 말하며 “이러한 열악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시의원으로서 조례 등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토론회를 마쳤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