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금속노조, 코레일의 지하철 광고 불허에 대해 윤석열 정부의 노조혐오 비판

“코레일이 공단 노동자를 위한 금속노조의 지하철 광고를 불허했다. 윤석열 정부의 노골적인 노조 혐오가 공단 노동자 권리까지 침해하고 있다.” – 금속노조 대표

서울 지하철 1호선 구간에서 진행되던 지난해의 광고에 이어, 금속노조는 공단 노동자를 위한 광고를 계획 중이었으나 코레일유통은 최근 도안심의 불가 판정을 내려 금속노조의 광고를 거부했다.

금속노조는 지난해부터 전국 25곳의 공단에서 노조 가입과 상담을 진행하며,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을 통한 광고를 통해 노조 홍보를 벌여왔다. 그러나 이번에도 광고 불허 결정이 내려지면서 금속노조는 윤석열 정부의 노조혐오와 언론의 자유 제약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코레일은 광고 불허 이유로 “공공장소 게시 부적절”을 주장하고 있으나, 올해의 광고는 지난해와 비슷한 내용이며 수정된 부분도 심지어 오타와 사실적 임금 대폭 인상 요구 정도였다. 이로써 윤석열 정부의 노조혐오와 사회 분위기의 영향으로 인한 이중잣대를 드러내는 결정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금속노조는 윤석열 퇴진을 요구하는 총파업을 시작한 5월 31일 이후로 미조직 공단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특히, 산업단지 작은 사업장의 노동자 권리를 위한 활동을 강화하며 정부의 산업단지 정책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으며, 산업단지 노동자들의 요구와 힘으로 정권의 노조혐오를 극복하고 미조직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투쟁을 계속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속노조의 활동은 공단 노동자들뿐만 아니라 산업단지 작은 사업장의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산업단지 정책에서 노동자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 금속노조는 노동 중심 산업단지 정책의 전환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금속노조는 윤석열 정부의 노조혐오와 사회 분위기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며 노조 홍보 및 노동자 권리 보장을 위한 활발한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미조직 노동자들의 권리를 탄압하는 정부의 정책에 대한 규탄과 함께 윤석열 퇴진을 요구하는 총파업을 통해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대중에 알리고 있다.

한국 사회는 지난 1년 사이 노동환경과 권리에 대한 이슈로 큰 변화를 겪었다. 금속노조를 비롯한 노동자들은 계속해서 정부와 기업의 노동환경 개선 및 권리 보장을 위해 싸움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