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양대노총 공동성명 “국가 주권 포기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 해임하라”

20170224_155149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24일 “국가 주권을 포기한 채 일본 정부의 요구대로 끌려다니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즉각 해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한목소리로 주장했다.

양대노총은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광복 72년을 맞이하고 있는 오늘까지도 우리는 일본으로부터 제대로된 사죄와 배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양대노총은 “지난 14일 정부당국(외교부)에서 ‘소녀상을 이전하라’는 지시를 자자체로 시행했다는 언론 보도를 접하면서 분노를 넘어 참담하기까지 하다”며 “‘소녀상 위치가 외교공관 보호와 관련한 국제예양과 관행 측면에서 바람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외교부의 답변 또한 초라하기 그지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제예양’은 가해국인 일본 정부가 먼저 해야 마땅하다”며 “지금까지 일제 강점기 만행을 제대로 인정하거나 사죄하지 않은 일본정부이야 말로‘국제예양’을 철저히 무시해왔다”고 비난했다.

또 양대노총은 “한국정부의 비상식적인 태도는 이것만이 아니다”며 “오는 3월1일 용산역 광장(일제시대, 강제동원되는 조선인들을 집결시켰던 자리)에 건립하려고 했던 ‘강제징용 노동자상’에 대해서는 ‘국가 부지라서 부적절’하다는 것과 ‘한일관계를 고려해 외교부가 반대’하고 있다는 의견을 국토부가 전달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외교공관’도 아닌 부지인 용산역 광장이 부적절하다는 말은, 곧 국가가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역사를 책임지지 않겠다는 말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또한 한·일 관계를 위해서는 치욕의 역사를 모두 덮겠다는 말인가”라고 지적했다.

양대노총은 “주권을 포기한 정부는 더 이상 대한민국 정부가 아니다. 국민들이 뼛속까지 친일정권이라며 조롱하고 분노하는 이유는 이 때문임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며 “우리는 ‘소녀상’과 ‘노동자상’을 세우고 지키는 것이 국가와 민족의 주권을 바로 세우는 일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주권을 잊은 국가에는 더 이상 미래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외교부가 지난 14일 부산시청과 부산시의회, 부산 동구청에 부산의 일본 총영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