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포스코 최정우 회장’ 불법파견 혐의 고발 당한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전국금속노동조합·전국금속노동조합 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3일 오후 1시30분 서초동 법원 삼거리 앞에서 포스코 불법파견 범죄자 최정우 회장과 하청업체(성광, 포에이스) 대표이사 고발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금속노조에 따르면 올해 7월 28일 대법원은 포스코와 형식상 도급계약을 체결한 하청업체(성광기업, 포에이스) 소속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포스코와 실질적인 파견관계라고 판결했다.

이에 대해 금속노조는 “포스코와 하청업체(성광기업, 포에이스)가 법으로 금지되어 있는 불법파견 범죄행위를 자행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포스코와 같은 제조업의 직접생산공정 업무는 근로자파견사업을 하거나 근로자파견의 역무를 제공 받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금속노조는 “피고발인 최정우, 김학동, 정탁은 주식회사 포스코의 대표이사로서, 근로자파견사업의 허가를 받지 아니한 주식회사 성광기업, 포에이스로부터 소속 노동자들을 파견받아 압연 등 제조업의 직접생산공정업무에 종사하도록 함으로써 그 역무를 제공받았다”며 “피고발인 박병민, 양용호는 주식회사 성광기업, 포에이스 대표이사로서 근로자파견사업의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포스코의 압연 등 제조업의 직접생산공정업무에 소속 노동자들을 파견함으로써 그 역무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포스코와 하청업체의 불법파견 범죄행위에 대해 법원은 엄벌에 처해야 한다. 또한, 포스코의 불법파견은 즉시 중단돼야 한다. 대법원의 판결에 따라 1만 7천여 명의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자들을 즉각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속노조는 이날 기자회견 진행 후 ▲주식회사 포스코 ▲최정우(現 포스코그룹 회장) ▲김학동(주식회사 포스코 대표이사) ▲정탁(주식회사 포스코 대표이사) ▲박병민(주식회사 성광기업 대표이사) ▲양용호(주식회사 포에이스 대표이사)를 ‘파견근로자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죄’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할 계획이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