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서울시, 외주화․차별금지…근로자 노동조건개선 토론

토론회 포스터.
토론회 포스터.

비정규직 외주화의 문제점과 직영화 필요성 등 노동조건개선 방안에 대해 전문가와 시민 100명이 한자리에서 토론을 벌인다.

서울시는 19일 오후 2시 서울시청 시민청 지하2층 태평홀에서 ‘서울시 일자리·노동조건개선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외주화의 문제점과 서울시 좋은 일자리방안 모색’ 을 주제로 노동전문가와 일자리전문가, 서울시의회 시의원 등이 발제자 및 토론자로 참석한다.

토론회는 유병홍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의 ‘공공부문 외주화 관련 중앙정부-지자체 정책’ 발표로 시작된다.

유 위원은 광범위한 공공부문 외주화가 불러온 안전문제와 해결방안, 서울시와 노조의 역할과 실천과제를 짚어보고, 노동존중특별시를 만들겠다는 서울시에 대한 기대를 밝힌다.

이어 조성재 한국노동연구원 본부장은 ‘서울시 외주노동자의 노동조건 개선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권미경 서울특별시의원은 ‘지자체 사례를 통한 외주방식 개선방안’을 통해 생명·안전에 관한 업무는 정규직노동자에게 맡길 수 있도록 하고 책임을 하청업체에 넘기는 구조적 문제도 제도적으로 개선해야한다고 강조한다.

이와 함께 외주민간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 감독은 물론 노동자와 시민, 다양한 이해 당사자간 안전논의의 장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다.

2부 토론에서는 권순원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이주희 이화여대 사회학과 교수, 이호동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지도위원이 발제자와 발제내용에 대해 토론을 펼친다.

이번 토론회는 일자리와 노동조건개선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주제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국장은 “일자리·노동전문가는 물론 현장 근로자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청취해 고용불평등을 해소하고, 시민모두가 안전하고 공정한 근로환경에서 일할수 있는 ‘사람중심·노동존중 서울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