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다큐 인사이트> 석유로부터의 자립 ‘그린 에너지’! 에너지 의존도 98%인 대한민국의 미래는?

– 유럽 에너지 위기가 초래한 나비효과, ‘한국 난방비 폭탄

– 에너지 전환의 딜레마를 전문가 10人의 입을 통해 듣다

이미 유럽은

에너지 위기가 전쟁 이전부터 벌어졌고

전쟁이 이를 심화시킨 거죠

최승신 / C2S컨설팅 대표

지난 1독일 서부의 작은 탄광 마을 뤼체라트에 큰 소동이 일어났다석탄 채굴 재개를 결정한 독일 정부에 맞서 기후활동가 그레타 툰베리를 비롯한 수만 명의 사람이 집결한 것과격한 경찰 진압과 이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그동안 보지 못했던 그린 에너지 선도국 독일의 낯선 풍경이다프랑스에서는 전기세가 10배 가까이 뛰고 영국은 상승한 전기 요금을 못 내겠다는 ‘Don‘t pay운동이 벌어지고 있다불과 1년 전만 해도 탄소중립, ‘넷 제로(Net Zero)’의 세상이 올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았던 사람들은 이 고통스러운 현실 앞에 갈피를 못 잡고 있다.

 

신재생으로 가는 속도는 더 빨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은 굉장히 치열할 것입니다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이종헌 / S&P Global Platts 수석특파원

석유의 나라 사우디가 네옴시티를 필두로 한 100% 그린 에너지 도시를 만들겠다고 선언하고기후 악당인 중국이 전 세계 그린 에너지 기술과 생산을 독점하고 있다화석 연료와 작별을 고하고 그린 에너지로 나아가기 위해 인류는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대혼란을 경험하고 있다이 혼란을 딛고 과연 누가 선두에 설 것인가누가 인류를 새로운 세상으로 이끌 것인가?

그린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나라가

앞으로 다음 세대의 기술을,

패권을 쥐게 된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유럽도 중국도 미국도 가만히 있을 수가 없는 거죠

(그린 에너지가너무너무 중요한 거죠

김양희 대구대학교 경제금융학부 교수

에너지 자립이 화두인 시대미래 에너지를 거머쥔 자가 앞으로의 세계 패권을 쥐게 된다에너지 의존도 98%인 나라대한민국우리는 어떤 미래를 맞이할 것인가다큐 인사이트 <그린 패러독스>에서 그 실마리를 찾아보자.

다큐 인사이트 <그린 패러독스>은 2023년 2월 16일 목요일 밤 10시 KBS 1TV에서 방송된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