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서울시, 작년과 재작년엔 이태원 핼러윈 대책 만들었던 것으로 밝혀져

임규호 의원 “기존 해명과 달리 서울시는 수많은 인파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다”

작년과 재작년, 서울시가 직접 핼러윈 기간 이태원에 대한 특별대책을 만들고 현장점검까지 나갔던 것으로 밝혀졌다.

임규호 의원(중랑2)는 시정질문을 통해 “핼러윈 기간이었던 지난 2021년 10월 25일, 2020년 10월 28일 서울시는 특별전담 공무원까지 배치하여 밀집도가 높아지는 예상지역에 대한 특별 현장점검과 합동 특별단속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인파가 많을지 몰랐다”는 주장과 “특정한 주최가 없어서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는 서울시의 기존 입장은 사실이 아님이 드러난 것이다.

실제 서울시는 2021년 10월 25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 ‘핼러윈데이’ 유흥시설 특별단속”을 홍보했으며, “핼러윈데이 기간 이태원 등 외국인·MZ세대 밀집 주점 12개 기관 합동단속”한다고 밝혔다. 기사내용엔 “핼러윈 데이에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유흥시설 밀집지역”임을 적시했다.

2020년에도 서울시는 “핼러윈데이 유흥시설 특별점검”이라는 내용으로 전담공무원까지 배치한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서울시 해당부서에선 “헬러윈데이를 앞두고 호텔과 유원시설에서 각종 프로모션 및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고 인지하고 있으면서, “핼러윈 행사로 밀집도가 높아지는 예상지역에 특별 현장지도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던 것이다.

임 의원은 “올해 서울시가 작년과 재작년의 서울시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면, 서울시는 핼러윈 기간 동안 이태원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을 분명히 알고 있었다”고 강조하며, “서울시의 무관심과 안일함이 이번 대참사의 제일 큰 원인이다”고 비판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