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사드철회 평화회의 “미국은 사드 배치 못박기 중단하라”

2017년 4월28일 오후 4시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에서 사드 배치 원천무효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제공>

주한미군이 사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서 본격적인 사드배치 수순에 들어가자 시민단체와 사드배치 인근 주민들이 사업추진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21일 오전 11시, 사드철회 평화회의는 주한 미국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미군의 사드 사업계획서 제출을 규탄하고 절차적 정당성 없는 일반 환경영향평가 중단을 촉구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주한미군이 사드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것은 현재 ‘임시 배치’ 상태인 사드 배치를 못박기 위한 수순이라고 규탄했다.

특히 미국 MD의 핵심 무기인 사드를 한반도에 ‘정식 배치’하려는 것은 어렵게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중단시킬 위험성까지 갖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미국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함에 따라 그동안 미뤄왔던 일반 환경영향평가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아무런 법적 근거도, 효용성도 없는 일반 환경영향평가 절차는 시작되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정부 당시 부지 쪼개기 공여로 제대로 된 환경영향평가를 피해갔고, 이미 사드 장비 가동이 버젓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와 일반 환경영향평가 과정을 밟겠다는 것은 사드를 정식 배치하기 위한 다분히 형식적인 행위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대한민국이 받아야 할 것은 사드 사업계획서가 아니라 사드 철회 계획서’여야 한다며 미국은 북한 핵⋅미사일을 명분 삼은 사드 배치를 즉각 중단하고, 더이상 한반도 평화를 볼모 삼아 이 지역에서의 패권 싸움에 한국을 끌어들이지 말라고 경고했다.

더불어 문재인 정부는 더이상 주민들을 우롱하지 말고 불법적인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즉각 중단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사드철회 평화회의는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와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 사드배치저지부울경대책위원회(가),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등이 참여하고 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