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대리점 갑질 의혹 샘표, 특정 대리점 죽이기 차별행위 사실로 드러나

추혜선 의원 “상생의지 전혀 없는 샘표, 철저한 책임물어야”

<자료=추혜선 정의당 의원(국회 정무위원회) 제공>

국내 1위 간장업체인 샘표식품이 대리점 갑질 의혹으로 공정위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특정 대리점 죽이기를 위한 거래 조건 차별행위가 있었음이 사실로 드러났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국회 정무위원회)은 15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샘표 식품이 특정 대리점에 대한 전국 공통 프로모션 제외 사례를 제시했다.

자료에 따르면 ‘17년 12월 전국 공통으로 각 대리점에 배포되는 본부행사에서 피해업체인 창영상사는 가장 주력이 되는 간장상품의 프로모션 항목 자체가 제외된 리스트를 받아 해당 프로모션은 아예 신청조차 할 수 없도록 배제됐다.

이러한 거래조건 차별행위는 창영상사가 다른 업체의 상품을 취급하는 복합 대리점임이 확인되면서 시작돼 프로모션 관련 회의 참석을 배제시키고, 본사에서 지원하는 행사 직원 및 진열 직원 수를 축소하는 등 지난 5년 간 지속적으로 이어져왔다.

특히 작년에는 창영상사 인근에 보복출점까지 하여 기존의 창영상사의 거래처를 빼앗고 본사에서는 지역 거래처들을 인계하라고 본사차원의 압박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창영상사가 거래처 인계에 반대하자 거래조건 차별이 더욱 더 심해져 보복출점 한 신규 대리점에는 유례없는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도 창영상사에는 오히려 타 대리점보다 낮은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등 대리점 죽이기 전략이 다양하게 펼쳐진 것으로 확인됐다.

샘표식품에서 추 의원실에 제출한 소명자료에 따르면 ‘2017년 3분기 창영상사가 발주를 넣은 적이 없어 제공하지 않았다’고 답변했으나 의원실에서 자료를 제시하며 추긍하자 ‘주력 상품인 간장에 대해서만 신청한 적이 없다’며 문서 작성 상 실수였다는 궁색한 변명만 늘어놓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마저도 실제 간장 상품은 위의 자료와 같이 프로모션 리스트에서 제외된 채로 받았기 때문에 창영상사에는 신청조차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샘표식품 측에서는 사실 감추기에 급급한 실정이다.

추 의원은 “명백한 증거가 있음에도 지속적으로 발뺌하고 있는 것은 입법부와 행정부를 무시하는 행위”라며 “다시는 이런 갑질이 재발되지 않도록 공정위에서 철저히 조사하고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샘표식품은 현재 창영상사가 회장으로 있는 대리점 협의회를 와해시키려 어용 협의회를 만든 의혹까지 받고 있는 상황이다. 대리점 주들의 증언에 따르면 샘표의 영업사원들이 어용 협의회 발대식에 대해 “안 나가면 찍힌다, 가면 큰 선물이 있을 것”이라며 참석을 강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20여개의 대리점이 기존 협의회에서 어용협의회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의원은 “샘표의 대리점 갑질행위는 갑질종합세트 수준”이라며, “동종 업계 다른 업체들에 비해 부당한 반품조건을 비롯해 대리점에 대한 상생의지가 전혀 없다”고 지적하면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감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