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건설기업노조, 대우건설 대주주 ‘산업은행’ 감사 청구

건설기업노조는 9일 대우건설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제기한다고 8일 밝혔다. 산업은행이 대우건설 박창민 사장을 최순실의 낙하산으로 내려보낸 혐의에 대한 감사청구이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해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는 前사장의 임기가 2016년 7월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사장 선출 작업에 돌입했다.

당초 정해진 2명의 후보로 인선 작업을 진행하던 중 돌연 절차를 모두 원점으로 돌린 후 후보를 재선정해 이때 새로이 포함된 박창민 사장을 최종적으로 인선했다.

그런데 박창민 사장 선임에는 최순실의 추천이 있었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적극개입한 정황이 박영수 특검에 의해 밝혀졌다.

노조는 “최순실이 이상화 前 KEB하나은행 본부장에게 문자 메시지로 대우건설 사장으로 박창민 사장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한 사실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박창민을 반대하는 사장추천위원들을 직접 만나 적극적으로 회유하고 압박한 내용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다”며 “산업은행 측 사장추천위원인 전영삼 산업은행 부행장, 오진교 PE실장은 이동걸 회장과의 자리를 주선하는 등 전체적인 부당인선 과정을 공모한 사실도 확인된바 애초에 사장추천위원회 자체의 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되었음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는 “박창민 사장은 대우건설 주력 업무인 해외 플랜트 경력이 전무하고 건설기업 경영능력도 검증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 사장추천위원들의 중론이었고 사장추천위원 6인 중 3인의 확고한 반대로 인해 결국 박창민 사장은 선임될 수 없던 상황이었음에도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산업은행 측 사장추천위원들의 부당개입으로 최순실의 낙하산이 대우건설 사장으로 내려오게 된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으로서는 감사의 단서와 필요성이 충분히 마련됐다고 할 것이므로 건설기업노조의 이 사건 감사청구를 적극 수용해 면밀히 조사한 후 법에 따라 엄히 의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