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진보당 “전기·가스요금 폭탄 서민요금 동결하고, 재벌요금 인상하라”

정태흥 진보당 공동대표는 29일 “전기·가스 요금폭탄을 국민이 아니라 재벌기업에게 던져라”며 “서민요금 동결, 에너지 재난지원금 지급”등을 촉구했다.

정태흥 대표는 이날 오전 한국전력 서울지역본부 앞에서 개최된 ‘전기가스요금 폭탄, 에너지 재난 선포’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대표는 “한국전력과 적자, 가스공사 미수금 등 공기업들이 무너져내릴 때 SK, GS, 포스코, 삼천리 등 에너지 재벌기업들은 ‘역대급 돈잔치’를 벌였다. 또한 이들은 계시별 요금제, 야간할인요금 등 온갖 특혜를 누렸다”며, “이들의 특혜만 폐지해도 한전 적자는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금은 에너지 재난 상황”이라 규정하며, “서민에게는 ‘전기가스요금 동결’, ‘에너지 재난지원금 10만원 한시적 지급’, ‘에너지바우처 대폭확대’로 두텁게 보호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재벌에게는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특혜 폐지’, ‘횡재세 도입’으로 그동안 누린 폭리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진보당 민생특위 이용우 간사는 “어제 정부가 난방비지원 대책을 발표했지만 불과 55억, ‘찔끔’지원에 그쳤다”며, “전기가스 요금 상승으로 생존이 위태로운 서민과 생계가 위협받는 농민들을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당 기후특위 정주원 위원장은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에너지 시스템은 한계에 봉착했다”며 “모두가 추위로부터 보호받고,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재생에너지에 기반한 에너지 시스템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재벌흑자와 민생파탄을 표현하는 ‘기울어진 저울’을 형상화하여, 재벌에게는 ‘요금인상과 특혜폐지’를, 서민에게는 ‘요금동결과 에너지재난지원금’을 통해 기울어진 저울을 바로 세우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진보당은 ‘공공요금 인상저지, 에너지 재난 대응을 위한 TF’를 발족하고, 재벌 초과이윤 환수 및 전국민 에너지재난지원금 지급을 요구하는 운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