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마포구, 저소득층 자립 돕는 희망키움·내일키움통장 가입자 모집

 

마포구는 오는 17일까지 희망키움통장(Ⅰ·Ⅱ)과 내일키움통장 가입자를 모집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 사업은 근로빈곤층이 기초수급자로 진입하는 것을 미리 방지하고 목돈을 모아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희망키움통장(Ⅰ) 가입대상은 일하는 생계·의료수급가구 중에서 4인 가구 총 근로소득 107만원(기준 중위소득 40%의 60%) 이상인 가구다.

본인이 월 10만원을 저축하면 근로장려금 월평균 46만원을 정부에서 지원해준다.

이에 따라 매월 평균 56만원씩 적립하는 혜택을 볼 수 있게 된다. 다만 3년 후 탈수급이 조건이다.

희망키움통장(Ⅱ)는 일하는 주거, 교육수급가구 및 차상위 계층이 목돈을 마련해 탈빈곤 할 수 있도록 자립자금을 지원하는 자산형성지원제도다.

4인가족 소득인정액 223만원(기준 중위소득 50%) 이하로 현재 근로활동을 하고 있는 가구가 대상이다.

본인이 월 10만원을 저축하면 마포구가 1대1로 10만원을 매칭해 저축 금액의 100%가 매월 적립된다. 3년 만기 시 원금 360만원과 근로장려금 360만원에 이자까지 지급해 평균 720만원 수급이 가능하다.

3년 만기 후 적립한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희망키움Ⅰ·Ⅱ통장, 내일키움통장가입자는 탈수급 및 취·창업을 해야하며, 이렇게 형성된 자산은 주택구입·임대·사업의창업·그 밖의 자활에 필요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희망키움통장에 가입한 김○○(여, 66세)씨는 지난해 1800만원을 받아 LH공사 임대아파트 보증금 증액 용도로 사용했으며, 자녀 대학 등록금 마련을 위해 희망키움통장을 가입한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활근로사업에 참여하는 근로자를 위한 내일키움통장도 모집에 들어간다. 내일키움통장은 월 10만원을 저축하면 내일근로장려금 월 최대 10만원, 내일키움장려금 1:1, 1:0.5, 1:0.3 매칭분과 일정액의 내일키움수익금을 지원한다.

희망키움 및 내일키움통장 가입 신청은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서, 저축동의서,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동의서 등을 작성하여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신청기간은 희망키움Ⅰ, 내일키움통장이 6일부터 10일까지이다. 희망키움Ⅱ는 6일부터 17일까지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 생활보장과(02-3153-6489)로 문의하면 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희망키움과 내일키움통장 사업은 근로빈곤층의 자립을 위한 장려금 등의 혜택으로 저소득가구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어려운 시민들이 많이 가입해 희망을 키워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