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정치·정책

사회

노동·인권

스포츠 & ENT

최근 기사

조국·이준석 등 야6당, 채상병 특검 촉구 정부·여당 압박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6개 야당이 해병대예비역연대와 손잡고 정부와 여당에 채상병 특검법의 신속한 통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 가운데 조국 대표와 이준석 대표가 함께 나서 눈길을 끌었다. 19일, 조국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채상병 특검은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진상규명과 합당한 처벌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서울시, 돌봄·직업교육 공공성 파괴 논란… 시민·노동자 규탄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의회, 시민 권리 짓밟고 공공성 파괴” 서울지역본부 결의대회 개최… 100여명 참여 서울시의 돌봄·직업교육 공공성 파괴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19일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와 서울시기술교육원지부 조합원들은 서울시의회 본관 앞에서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조례 폐지 저지 공공돌봄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하며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의 공공성 파괴 움직임에…

르노코리아, 계약직 채용 반복 논란… 금속노조 “꼼수 쓰지 말고 정규직 채용하라

전국금속노동조합 르노코리아지회는 19일 성명을 통해 르노코리아의 계약직 채용 반복과 정규직 채용 미흡을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르노코리아가 정부지원 사업인 ‘청년 일자리 2023’ 사업에 참여하면서도 정규직 채용 대신 계약직 채용을 강행하려 했다는 사실을 밝혀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르노코리아지회는 최근 고용노동부 장관의 부산공장…

경실련, 전월세 신고제 무력화 중단 촉구

세입자 보호와 투명한 임대차시장 정착을 위한 경실련 성명 발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19일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이 전월세 신고제의 무력화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전월세 신고제는 세입자의 주거불안 해소와 투명한 임대차시장의 정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제도임을 강조하며, 임대인의 반환보증보험 가입을 의무화하는…

더불어민주당, 윤 대통령 장모 최은순씨 가석방 논의에 “민심 이반” 경고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씨의 가석방 심사 통과 여부를 주시하며 강한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씨의 가석방 추진을 비판하며, 정부의 무능력과 불공정을 지적했다. 통장 잔고증명서를 위조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최씨의 가석방 논의가 보도된…

채 상병 사망 사건 관련 김계환 사령관과 임성근 전 사단장의 수차례 비화폰 통화 확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칼날이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을 향하고 있다.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 사건의 수사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 사령관이 해당 사건의 수사 기간 동안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과 안보전화로 불리는 ‘비화폰’을 통해 여러 차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다. 19일…

법원, 양평군의원 제명 처분 취소… 양평고속도로 진실 공개한 여현정 의원 승소

양평-서울 고속도로 노선 변경과 관련한 특혜 의혹을 폭로한 더불어민주당 여현정 양평군 의원이 의원직 제명 처분을 취소하라는 법원의 판결을 받아내며 승소했다. 이번 사건은 여 의원이 양평군청 공무원과의 대화 내용을 녹취해 공개한 것이 발단이 됐다. 수원지법 행정4부는 지난 17일, 여 의원에 대한…

코레일네트웍스 인력 충원 촉구, 과로로 인한 심정지 사고에 노조 기자회견 개최

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노동조합 코레일네트웍스지부는 4월 18일 오전, 코레일네트웍스(주) 본사 앞에서 인력 부족 문제와 이로 인한 노동자들의 과중한 업무 부담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주차 통합관제 노동자의 과로로 인한 심정지 사고 발생을 비롯해 다양한 문제점들이 지적되었다. 김정원 수석부지부장은 “코레일네트웍스의 주차사업처…

“안심하고 은퇴할 권리” 연금행동, 국민연금 강화 기자회견 개최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와 다양한 사회 계층이 참여하는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이하 연금행동)이 18일 오전 10시 30분 국회 앞에서 ‘안심하고 은퇴할 권리, 국민연금 강화’를 주제로 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회견은 최근 국회 연금개혁 특위에서 국민 공론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국민연금에 대한 편향되고 부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인한…

윤석열 대통령, 日 외교청서 독도 문제에 침묵…한·미·일 공조만 강조

지난 17일 저녁, 윤석열 대통령과 일본의 기시다 후미오 총리 간에 15분간의 전화 회담이 이루어졌다. 이 회담은 기시다 총리의 제안으로 성사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한·미·일 공조 강화 및 북한 문제에 대한 논의였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최근 일본 외무성이 발표한 2024 외교청서에서 독도 영유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