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정치·정책

사회

노동·인권

스포츠 & ENT

최근 기사

법원, 양평군의원 제명 처분 취소… 양평고속도로 진실 공개한 여현정 의원 승소

양평-서울 고속도로 노선 변경과 관련한 특혜 의혹을 폭로한 더불어민주당 여현정 양평군 의원이 의원직 제명 처분을 취소하라는 법원의 판결을 받아내며 승소했다. 이번 사건은 여 의원이 양평군청 공무원과의 대화 내용을 녹취해 공개한 것이 발단이 됐다. 수원지법 행정4부는 지난 17일, 여 의원에 대한…

코레일네트웍스 인력 충원 촉구, 과로로 인한 심정지 사고에 노조 기자회견 개최

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노동조합 코레일네트웍스지부는 4월 18일 오전, 코레일네트웍스(주) 본사 앞에서 인력 부족 문제와 이로 인한 노동자들의 과중한 업무 부담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주차 통합관제 노동자의 과로로 인한 심정지 사고 발생을 비롯해 다양한 문제점들이 지적되었다. 김정원 수석부지부장은 “코레일네트웍스의 주차사업처…

“안심하고 은퇴할 권리” 연금행동, 국민연금 강화 기자회견 개최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와 다양한 사회 계층이 참여하는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이하 연금행동)이 18일 오전 10시 30분 국회 앞에서 ‘안심하고 은퇴할 권리, 국민연금 강화’를 주제로 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회견은 최근 국회 연금개혁 특위에서 국민 공론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국민연금에 대한 편향되고 부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인한…

윤석열 대통령, 日 외교청서 독도 문제에 침묵…한·미·일 공조만 강조

지난 17일 저녁, 윤석열 대통령과 일본의 기시다 후미오 총리 간에 15분간의 전화 회담이 이루어졌다. 이 회담은 기시다 총리의 제안으로 성사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한·미·일 공조 강화 및 북한 문제에 대한 논의였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최근 일본 외무성이 발표한 2024 외교청서에서 독도 영유권…

일본기업 한국옵티칼 해고 노동자 17명 경찰 연행… 노조 “먹튀자본 옹호” 규탄

일본계 기업 한국옵티칼하이테크의 해고 노동자들이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경찰과 충돌한 후 연행됐다고 금속노조가 18일 밝혔다. 경찰은 17일 오후 한국옵티칼하이테크의 자회사인 한국니토옵티칼 평택공장 앞에서 열린 고용승계 쟁취 결의대회에서 7명의 노동자를 방패로 때리고 잡아간 혐의로 체포했다. 이에 분노한 노동자 10여 명이 평택경찰서 앞에…

이재명 “이화영 ‘술판’ 진술, CCTV·교도관 확인하면 간단”…검찰은 “허위 주장”

이재명 대표 “CCTV 공개해야”, 검찰은 “명백한 허위”​ 대장동 의혹 재판 출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술판’ 발언을 언급하며 검찰을 향한 비판을 강화했습니다. 이에 검찰은 이 전 부지사의 주장을 “명백한 허위”라며 강력하게 반박했습니다.​ 민주당은 진상조사기구 구성, 수원지검·구치소 항의…

조국 대표, 고위 검찰 내 ‘김건희 여사 소환’ 쟁점 주장…윤석열 정권에 날선 비판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7일, 고위 검찰 내부에서 김건희 여사의 소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며, 이것이 인사 문제와 직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용산 대통령실이 서울중앙지검장 임명에 대해 이중, 삼중으로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말함으로써, 이 문제가 얼마나 민감한지를 강조했다.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HD현대 조선3사, 공동교섭 참여 거부 시 “노사관계 파탄 책임 져야 한다”

24년 공동요구안 전달 및 공동투쟁 선포 기자회견 개최 기본급 15만9800원 인상, 정년연장·정규직 신규채용 등 요구 전국금속노동조합(전국금속) 현대중공업지부, 광주전남지부 현대삼호중공업지회, 현대미포조선노동조합(이하 ‘HD현대 조선3사 노동조합’)는 17일(수) 오전 11시, HD현대 글로벌 R&D센터(HD현대 본사)에서 24년 공동요구안 전달 및 공동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경실련, KB국민은행 알뜰폰 사업 부수업무 허가 철회 촉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7일 성명을 통해 금융위원회(금융위)에 KB국민은행의 알뜰폰 사업에 대한 부수업무 허가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는 지난주 정부여당의 총선 패배 직후인 4월 12일, 금융위가 기습적으로 KB국민은행에 알뜰폰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특혜를 준 것에 대한 반발이다. 윤석열 정부는 2022년 7월부터 금융규제혁신회의를…

하나은행, 최근 5년 간 금융사고 최다 기록…준법감시 강화 시급

국내 시중은행 중 하나은행이 최근 5년 간 금융사고 90건으로 시중은행 중 최다를 기록했다고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17일 발표했다. 이러한 금융사고에는 횡령 16건, 사기 7건 등이 포함되며, 하나은행은 5대 은행 중 직원 수가 가장 적음에도 불구하고 금융사고 발생 건수가 가장 많았다. 또한, 하나은행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