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 노조 무기한 총파업

20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 노동조합은 중앙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서 쟁의권을 확보하고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정부가 소형타워크레인의 불법개조 및 허위등록, 연식을 속이는 등 불량장비의 무분별한 수입을 방관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소형타워크레인 퇴출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올해 확인된 소형타워크레인 사고만 8건이고 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노조는 “노동자의 생명을 지켜내고 타워크레인조종사 노동자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전면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한다”며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대정부 요구안

●국민생명 위협하는 소형타워크레인 철폐하라
●타워크레인 수급조절 실시하라
●글로벌 인증제도 도입하라
●공청회를 개최하라
●노사민정 TF팀 구성하라
●사고책임 전가하는 적성검사 폐지하라
●검증되지 않은 저가 중국산 소형타워크레인 확산시키는 연식제한 철폐하라
●제작결함 리콜제도 도입하라

노조는 “타워크레인 사고의 주범이고 앞으로도 안전사고 발생여부가 높은 소형타워크레인의 위험성을 넘치도록 충분히 정부기관에 성토했음에도 개선하지는 못 할 망정, 국토부는 오히려 4차산업이라 선동하며 장려하고, 임대사는 검증되지 않은 위험한 중국산 저질의 소형타워크레인을 사용해 이윤 추구에만 몰두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작업 중 무자비하게 부러지고, 꺽어지고, 전도되는 등 타워크레인이라면 발생해서는 안 될 사고를 유발해 현장노동자 및 국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고 생명을 위협하는 소형타워크레인을 도심속에 설치해 마구잡이로 운용되게 장려한 국토교통부에 대해 더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쟁의취지를 밝혔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