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필드

노동·인권 전문지

용혜인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세월호와는 달라야 한다”

 

― 기본소득당 “이태원 참사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해 전당적 노력을 다하겠다”
― 용혜인 “세월호 참사 이후, 진상규명 없는 나쁜 정치가 비극을 더 큰 비애로 만들었다”
― 용혜인 “윤 정부, 시민과 유가족 탄압하고 진상규명 방해했던 세월호 때는 달라야”
― 용혜인 “행안위서 이상민 장관의 미흡한 인식 지적하고, 재발방지 입법과제 제시하겠다”
― 오준호, 이상민 장관 발언에 “참사는 그저 천재지변이고 희생자는 운이 없었다는 거냐”며 질타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오늘 오전 9시 개최된 제8차 상무위원회에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은 세월호 때와 달라야 한다”고 말했다. 용혜인 상임대표는 “참사로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분들께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묵념으로 회의를 시작했다.

용 상임대표는 2014년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며, “희생자를 추모하고 애도할 시간조차 주지 않았던 나쁜 정치가 비극을 더 큰 비애로 남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용 상임대표는 “세월호 당시 사고 자체보다 공분을 샀던 것은 정부의 무능과 폭압”이라며, “당시 정부는 진상규명도, 책임자 처벌도, 재발방지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용혜인 상임대표는 “이태원 참사는 세월호와는 달라야 한다”며, “여야 없이 힘을 모아서 참사의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용 상임대표는 “정부도 책임회피를 넘어, 구조적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히 짚어야 한다”며, “내일 있을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이상민 장관의 참사에 대한 미흡한 인식을 지적하겠다”고 밝혔다. 용 상임대표는 “이번에야말로 국민들의 곁에 정치가 서 있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결의를 드러냈다.

덧붙여 오준호 공동대표는 “전날에 사고가 일어났음에도 용산구와 서울경찰청은 소극행정으로 일관했다”며, “시민 안전에 대한 지자체, 경찰, 나아가 정부의 대비 미흡을 철저히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오 공동대표는 행정안전부 장관의 “특별히 인파가 더 모인 것은 아니었다”는 말에, “이태원 참사가 천재지변이며 희생자들은 단지 운이 없었다는 말이냐”고 질책했다. 오 공동대표는 “기본소득당은 이번 참사에서 왜 안전대책이 부실했는지, 그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꼭 묻겠다”며 밝혔다.

한편, 기본소득당 대표단과 신지혜 서울시당 위원장은 상무위원회 직후 서울광장 앞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 방문했다.

원고료 응원하기

LEAVE A RESPONS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